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18회 가평군의회(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3호

가평군의회사무과


날짜 2023년 12월 1일(금) 10시

장소 특별위원회회의장


  1.    의사일정(제2차 정례회)
  2. 1. 2024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3. 2. 2024년도 가평군 기금운용계획안
  4. 3. 2024년도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
  5. 4. 2024년도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
  6. 5. 2024년도 정기분 가평군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1.       부의된안건
  2. 1. 2024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계속)
  3. 2. 2024년도 가평군 기금운용계획안(계속)
  4. 3. 2024년도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계속)
  5. 4. 2024년도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계속)
  6. 5. 2024년도 정기분 가평군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계속)
  7.   ▣ 실·과·소 예산안 설명
  8.     가. 자치행정과
  9.     나. 안전재난과
  10.     다. 회계과
  11.     라. 세정과
  12.     마. 민원지적과

(09시58분 개의)

○위원장 김경수  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18회 가평군의회 제2차 정례회 중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개의합니다.

1. 2024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계속) 
2. 2024년도 가평군 기금운용계획안(계속) 
3. 2024년도 상수도사업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계속) 
4. 2024년도 하수도사업특별회계 수입·지출 예산안(계속) 
5. 2024년도 정기분 가평군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계속)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일반 및 기타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부터 의사일정 제5항 2024년도 정기분 가평군 공유재산 관리계획안까지 일괄 상정합니다. 
  다음은 집행부로부터 제출된 안건에 대하여 각 부서별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예산안 설명 부서는 자치행정과, 안전재난과, 회계과, 세정과, 민원지적과로 총 5개 부서가 되겠습니다. 예산안을 설명하시는 부서장께서는 주요 사업 위주로 간략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자치행정과 
  다음은 이해곤 자치행정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자치행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입니다.
  항상 자치행정과 업무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의정 활동을 펼치시는 김경수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자치행정과 2024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세입 예산안은 국도비 보조금 관련 사항으로 수정 예산에 반영되어 금번 설명에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안 101쪽 세출 예산안입니다. 세출 예산 규모는 2023년도 220억 5300만 원보다 26억 3700만 원 증가한 246억 9000만 원입니다. 세출 예산안은 지방행정 역량강화, 주민자치 및 대외 교류협력, 행정운영비. 총 3개 정책 사업으로 편재되어 있습니다.
  지방행정 역량강화 정책 사업은 참여행정 운영 단위 사업 등 7개 단위 사업으로 구성되며 2023년도 69억 2900만 원보다 5억 6100만 원 증가한 74억 9000만 원으로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참여행정 운영 단위 사업은 7억 3800만 원으로 민간단체 활동 지원 1억 5700만 원, 사회단체 운영 지원 2500만 원, 민주평통 활동 지원 2600만 원, 범죄피해자지원센터 활동 지원 1100만 원. 102쪽, 바르게살기운동 활동 지원 6300만 원, 지방행정동우회 활동 지원 2000만 원, 재향군인회 운영 지원 9000만 원, 새마을지회 운영 지원 2억 9100만 원. 103쪽, 자유총연맹 운영 지원 4400만 원, 변화행정 기반 조성에 1100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인사행정 운영 단위 사업은 31억 800만 원으로 능률적인 행정 운영 2억 300만 원. 104쪽, 전문행정인 육성 5억 400만 원. 105쪽, 사기진작 및 시책 지원 3100만 원, 후생복지 시책지원 23억 1900만 원. 106쪽, 직장 동호회 활성화 지원 2800만 원, 건전한 노사관계 구축에 2300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107쪽입니다. 지식정보화 인프라 구축 단위 사업은 12억 2000만 원으로 행정시스템 운영 지원 5억 6800만 원. 109쪽, 행정정보화 기반 확충에 6억 5200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으며 110쪽, 정보보호 추진 단위 사업은 6억 원으로 정보보호시스템 운영 지원 8300만 원, 정보보호기반 강화에 5억 1700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111쪽입니다. 정보통신 인프라 구축 단위 사업은 9억 9400만 원으로 정보통신 운영 3억 4200만 원. 112쪽, 정보통신망 기반 확충에 6억 5200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으며 113쪽, 행정운영 지원 단위 사업은 2억 7900만 원으로 근무환경 개선 1억 3100만 원, 기록관 운영에 1억 4800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으며 114쪽, 자원봉사센터 운영 단위 사업은 센터 운영비 5억 5100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주민자치 및 대외 교류협력 활성화 정책 사업은 주민자치 활성화, 교류협력 활성화 2개의 단위 사업으로 구성되며 2023년도 5억 800만 원보다 1억 3100만 원 증가한 6억 3900만 원으로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주민자치 활성화 단위 사업은 4억 1100만 원으로 주민자치센터 운영 3억 1800만 원. 115쪽, 주민자치회 지원에 9300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으며 교류협력 활성화 단위 사업은 글로벌네트워크 구축 사업에 2억 2800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116쪽입니다. 행정운영경비 정책 사업은 인력운영비, 기본경비 등 2개의 단위 사업으로 구성되며 2023년도 146억 1600만 원보다 19억 4500만 원 증가한 165억 6100만 원으로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인력운영비 단위 사업에 164억 9100만 원, 자치행정과 기본경비 단위 사업에 7000만 원을 편성 요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자치행정과 2024년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경수  다음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최원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는 102페이지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최원중 위원  102페이지 중간 정도 보시면 그 가평군 지방행정동우회 관련 사업이 있지 않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최원중 위원  예, 그거에 대한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 죄송합니다. 페이지 좀 다시 한번만……
최원중 위원  102페이지고요. 자연정화 및 산림 보호.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네. 그 행정동우회에서 올해는 우선 불편 사항을 발굴하기 위해서 900만 원 정도 세웠었는데 그게가 활성화가 좀 덜 돼 가지고 내년에는 가평군 홍보를 위해서 행사장이라, 대단위 행사장 뭐 재즈 축제라든지 무슨 큰 행사 있을 때 가서 홍보하는, 그래서 군정 활동비로다 한 1300만 원 세웠고요. 그다음에 자연보호하고 산림 보호. 그러니까 정화 활동 관련 경비로다가 500만 원 정도 예산 편성했습니다, 네.
최원중 위원  예, 저도 이제 살펴봤는데요. 2023년도 본예산에 그 주민불편사항 발굴 활동으로 910만 원 세웠었어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예, 예.
최원중 위원  그런데 제3회 추경에서 전액 삭감되었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 네, 그렇습니다, 네.
최원중 위원  그러면 활동을 하지 않은 거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 활동 실적이 없어서 저희가 불가피하게 조정을 좀 했습니다, 네.
최원중 위원  그럼 이 사업은 활동이 가능할 거라고 보여집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적극 독려해서 그 뭐라 그래야 되나, 군정을 홍보하기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적극 격려토록 하겠습니다, 네.
최원중 위원  아니, 자연정화 및 산림 보호는 한마디로 길거리 쓰레기 줍거나 그런 내용 아닌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렇습니다. 옛날에 그 계곡이라든가 명산이라든가 이런 데 정화 활동이 있는데요. 그런 사업하고 이제 그 하천변 정화 사업 이런 거 있습니다. 하여튼 적, 저희가 활동을 적극 독려하고요. 활동 실적이 없으면 보조금 교부를 안 해서 나중에 추경에 삭감토록 하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그럼 전년도 거 활동 실적이 없기 때문에 사업을 변경했다 이 말씀이신 건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렇습니다. 그거는 이제 먼저 하여튼 불편 사항 그 활동 사항이 없어서 군정 홍보 활동으로다가 재즈 때라든가 이런 큰 행사 때 홍보 부스를 좀 지원해서 홍보 활동하는 걸로 했습니다.
최원중 위원  네, 잘 알겠고요. 지금 보시면 작년도에도 활동을 하지 못했고 지금 제정이 2020년도에 제정되었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최원중 위원  네, 조례가?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최원중 위원  예. 그전에 실적들이 혹시 있나 한번 확인도 필요할 거 같아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 그거는 지금 저희가 갖고 있는 자료는 없는데 한번 확인해서 별도로 배부해 드리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예, 그리고 이게 사업을 참여를 좀 할 수 있게 행정동우회 분들이 사업을 참여할 수 있게 관리를 좀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그게 군 전체 조직이 있고 읍·면 지회가 있는데요. 하여간 군청 소속이나 읍·면 지회나 하여튼 활성화를 독려토록 하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예, 알겠습니다.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최원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강민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민숙 위원  과장님, 말씀은 잘 듣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 사회단체 같으면 이렇게 실적이 없고 하는데 예산을 더 올려 가지고 이렇게 예산을 세워 주는 경우는 없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장,
강민숙 위원  보통 저희가 예산을 세울 때 지난 연도의 실적과 평가를 보고 예산을 세우기도 하고요. 일반적으로 저희가 예산을 세워 줄 때 전년도에 세워 준 예산도 실적이 없어서 3회 추경에 삭감을 한 단체인데 지금 세수 부족으로 굉장히 예산 어렵다고 지금 계속 우리가 아니라 행정부에서 말씀하시지 않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강민숙 위원  그런데 작년에 세워 준 예산도 쓰지 못하는 단체에다가 평년하고 똑같은 예산도 아니고 더 올려 가지고 이렇게 독려하시겠다고 하시면서 올리셨어요. 여유 있는 예산 집행 아닙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글쎄, 단체에서 그렇게 활동을 하신다고 그러니까 한번 믿어보고 가야 되고요. 또 이게 우리가 재정 운영 제도가 있는, 재정 운영 제도 중에 보조금 심의를 통과한 사항이기 때문에 하여간 적극 독려해서 활성화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네.
강민숙 위원  네, 저는 행정부에서 지금 예산 세수 부족으로 예산이 어렵다, 어렵다 하시는 말씀에 신뢰가 지금 급하락하고 있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강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양재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재성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저는 페이지는 107페이지가 되겠고요. 관리용역과 관련돼서 질의하겠습니다. 업무용 전산장비 이제 유지보수가 보면은 130만 원에 저희가 본청 800대 PC, 본청과 이게 사업소겠지요? 800대 PC. 그다음에 이거에 대한 요율 산출이 5%로 되어 있는데 산출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 설명 좀 해 주시겠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 유지보수 비율은 이 관련 기관에서 정한 유지보수 비율이 있습니다. 뭐 소프트웨어라든가 하드웨어랑 그 비율은 약간 틀린데 그거 기준에 맞춰서 저희가 구입 단가 기준에서 프로테이지를 매긴 거고 거기 800대라는 거는 우리가 이제 군청에서 보유하고 있는, 관리하고 있는 대수를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네.
양재성 위원  그래서 제가 좀 궁금한 게 용역비 요율 비율이 좀 다 틀립니다. 그러니까 소프트웨어도 어떤 거는 16%, 어떤 거는 12%, 이런 식으로 다 이게 뒤를 보시면은 그 요율표가 다 나와 있는데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양재성 위원  이거를 어쨌든 유지보수 계약을 맺으면서 이 요율에 맞게끔 계약을 하실 거 아니에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양재성 위원  이 프로테이지, 그러니까 요율 기준이 뭔지 한번 설명 좀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 보이는 저희가 좀 전에 말씀드린 대로 하드웨어 같은 경우는 한국전자원에서 나온 비율로 우리가 그거를 해서 계약을 하는 거고요. 그다음에 소프트웨어 같은 경우는 뭐 한국소프트웨어산업에서, 협회에서 그런 기준을 정해져 있고 또 처리하기 위해서 상주를 하느냐, 아니면 또 이렇게 몇 시간에 도달해서 처리하느냐 이런 거에 따라서 약간씩 비율은 다르게 산정하고 있습니다.
양재성 위원  그래서 이제 소프트웨어도 그러면 어느 것은 뭐 16%, 어느 것은 12% 이렇게 돼 있는데 그거는 이제 소프트웨어마다 구입 단가가 틀려서 그런 건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건 아니고 이제 제품의 성격, 방문으로 하는 거냐, 원격으로 하는 거냐. 또 그다음에 뭐 몇 시간 전에 도착으로 하는 거냐. 뭐 이런 거에 따라서 틀리고 그게 뭐 등급을 5개 등급으로 나눠져 있는데요. 저희는 3등급부터 5등급까지가 있습니다, 네. 그게 이제 12%부터 16%까지 가능합니다, 예.
양재성 위원  네, 지금 이제 이 용역비로 지금 전산용역비로 나가는 부분이 좀 많은데 이거는 정리해서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그거는 하여간 저희가 프로그램도 많고 그 관리하는 게 많은데요. 하여간 그거에는 적정을 기하겠고요. 위원님 요구하는 자료는 별도 배부해드리겠습니다.
양재성 위원  예, 이거는 요율이 좀 줄여준다 그러면은 예산 좀 절감이 되지 않나 싶어서 질의 드렸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거기 보니까 뭐 소프트웨어 같은 경우는 5등급이 12%고 4등급이 14, 그다음에 3등급이 16% 이렇게 돼 있고 뭐 1등급 같은 건 20%까지로 돼 있는데 저희는 그런 건 없고 아까 말씀드린 3등급에서 5등급까지는 관리하고 있습니다, 네. 별도 드리겠습니다.
양재성 위원  네, 이상입니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양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이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진옥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04페이지 봐 주시기 바랍니다. 연구용역비가 되겠습니다. 조직진단 연구용역이 1억이 책정이 됐는데요.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먼저 말씀드렸지마는 지금 우리 조직이 정부가 바뀌면서 좀 타이트하게 바뀌었어요. 그래서 먼저 말씀드린 대로 우리 조직이 그 용역사가 저희가 지금 생각하는 게 한국지방행정연수원인데요. 그 연수원에서 국가의 전체적인 그 조직에 대한 틀을 잡았어요. 그래서 거기한테 우리가 한번 의뢰해서 가평군이 진짜 어떻게 가는 게 정답이고 어느 분야가 또 인력이 적정한지 그거를 좀 구하기 위한 용역이라 그럽니다. 그리고 저희는 조직 개편을 무조건 1% 이상은 재배치 관계로 해서 매년 하게 돼 있는데 그래서 좀 돈을 들이더라도 진짜 좀 한번 받아 보자.
이진옥 위원  제대로.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예. 그래서 좀 금액이 크지만 위원님들이 적극적 배려로다가 좀 그렇게 해서 시행하는 사업입니다.
이진옥 위원  그렇지요? 금액이 지난번보다 많이 상향이 됐기 때문에 그 어떠한 뜻을, 또 목표가 달리 하려고 한 거 같은 느낌은 받는데 용역의 문제가 아니라 좀 제대로 된 용역을 해서 좀 가평군 발전에 그게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런 용역을 담았으면 좋겠다는 바램이 있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래서 이 용역사 같은 경우는, 먼저 같은 경우는 수의 계약이 좀 안 됐어요.
이진옥 위원  그렇지요, 예.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래서 우리가 원하는 업체가 아니라 좀 빈약하는데 그거는 뭐 계약상으로 우리가 실수는 있었지만 그래서 좀 적정하게 진짜 전문가가 좀 많이 포진하고 또 경험이 많은 그런 거기다 용역을 하기 위해서 좀 단가는 비싸지마는 그렇게 사업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진옥 위원  예, 좀 많이 철저를 기해서 효율성을 거둘 수 있도록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이진옥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이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최원중 위원님 보충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네, 과장님 지난번 연구용역은 금액이 얼마였어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정확하진 않지만 한 5000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한 금액은 제가 기억을 못해 죄송합니다.
최원중 위원  네, 정확한 금액은 아니지만 저도 5000 미만으로 알고 있거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예, 네.
최원중 위원  그래서 시설관리공단보다 낮다고 제가 한번 지적을 한 경우가 있었는데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때 저희가 원하는 업체는 그 정도만 하면은 자기를 그래서 모든 역량을 해서 해 주겠다는데 저희가 이렇게 츄라이하는 업체가 선정이 안 됐어요. 그래서,
최원중 위원  그럼 이게 그 수의 계약이 어느 정도까지 금액이 있나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여기는 그 연수원은 특별한 조항이 있어서 수의 계약이 가능하다고 판단해서 저희가 추진하는 사항입니다.
최원중 위원  그럼 전에는 수의 계약이,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 업체는 안 됐었고요.
최원중 위원  안 됐었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예, 예.
최원중 위원  아니, 그러면 수의 계약을 하게 되면 그 지금 말씀하신 데 전문가가 포진돼서 저희가 원하는 걸 얻어낼 수 있다 지금 그렇게 말씀하셨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최원중 위원  네, 그럼 저희가 원하는 방향은 무엇입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니, 그러니까 저희가 원하는 건 우리 조직이 적정한지를 판단하게 하는 거를 말씀드리는 거지, 어느 분야가 이렇게, 우리가 이렇게 미리 정하고 하는 건 아니고 우리 조직 전체의 진단을 받아서 우리가 가평군이 발전하기를 방향이 어디인지, 이런 걸 좀 국가 방향하고 맞는 거를 한번 판단해 보기 위한 사항입니다.
최원중 위원  아, 이번에 연구용역은 좀 잘 진행하셔야 될 것 같아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하여간,
최원중 위원  왜 그러냐면 저희가 한 지도 얼마 안 됐지만 그리고 지금 제가 볼 때는 용역비만 더 추가로 투입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래서 좀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하여간,
최원중 위원  그러니까 전문가가 포진되고 그러면 그분들은 전문가가 아니라는 말씀을 또 하시는 거라서. 전에 했던 용역에는 뭐 우리가 원하는 업체는 아니였지만 그분들이 전문가가 아닌 건 아니잖아요? 우리가 그만큼 참여를 안 했고 제가 볼 때는 받아들이지 못했다. 그렇게 보여지는 거라서. 그러니까 저희가 용역을 맡겨도 저희도 참여를 해서 어떤 뜻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발전해 나갔으면 좋겠다라는 거를 계속 모니터링하고 같이 사업을 설계하는 거 아닙니까, 그렇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최원중 위원  예, 해서 금액이 문제가 아니라 아까 이진옥 위원님 말씀대로 정말 이번에는 우리 가평군에 필요한 그런 연구용역이 돼야 될 거다. 그렇게 보여집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하여간 이번에는 좀 그 방향에 맞춰서 국가 방향하고 우리 이제 가평군의 정, 방향을 좀 잘 해 가지고 좋은 결과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 하여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네.
최원중 위원  네, 알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최원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강민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민숙 위원  네, 과장님 답변을 듣고 있으면요. 그 연구, 우리 조직진단에 대한 연구용역도 이미 결과는 만들어져 있는데 어느 업체를 갖다 붙이냐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묘한 기분이 들어요. 과장님, 답변이 그렇다고요, 답변이. 지금 수의 계약을 해서 용역 업체를 정하고 계신데 거기는 우리가 원하던 곳이 아니었는데 와 가지고 용역 결과가 그렇게 나왔다.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았다. 이미 결과 다 나와 있잖아요? 이번에도 어떤 업체를 갖다 붙이든지 간에,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제가 말씀드리는 건 먼저 업체는 그 조직 개편에 적, 그 용역의 자격증은 있지만 조직 개편을 처음 하는 업체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거예요.
강민숙 위원  과장님, 수의 계약 하셨지요? 수의 계약이었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먼저 수의 계약은 아니었습니다.
강민숙 위원  수의 계약 아니었어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먼저는 아니었습니다.
강민숙 위원  그래서 이제 우리가 원하지 않는 업체로 가셔서 이번에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러니까 그 업체가 조직 개편에 대한 경험이 좀 부족했어요. 그래서 그러니까 방향도 좀 미진했고 우리가 또 이렇게,
강민숙 위원  그래서 이번에는 수의 계약을 하신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거는 이제 행자부의 기준에 의거해서 가능한 업체기 때문에 그렇게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강민숙 위원  그러게요. 오히려 더 더 묘한 (웃음) 그런 느낌이 드는데 하여튼 저는 그렇습니다. 이 조직 진단을 통해서 우리 700여 공직자들이 좀 행정부의 신뢰를 더 쌓아가고 정말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셔야지 이게 그때도 그냥 확장만 전체를 다 의견을 100% 수렴해 가지고 확장만 해 주셨다가 이번에 또 내부적으로 하다 보니 진통이 있어서 서로 갈등만 만들어지고. 그래서 정말 제대로 된 용역사를 통해서 누구나 신뢰할 수 있고 어느 정도 공감할 수 있는 그런 용역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도록 좀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하여간 좀 좋은 용역사로 판단하기 때문에 하여간 위원님들 우려를 잘 반영해서 협의하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강민숙 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예, 강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김종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성 위원  네, 과장님 말씀 잘 듣고 있습니다. 102페이지 참고해 주시고요. 네, 가평군청 홍보활동 지원이 있습니다. 이 사업에 대해서 설명 좀 해 주십시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아까도 설명드렸지만 이 건은 이제 행정동우회에서 추진하는 사업인데 금년에 좀 불편 사항, 민원 불편 사항 발굴하는 건데 좀 정말 실적이 없어서 내년도에는 저기 그 재즈 축제라든지 대단위 사업에서 군정 홍보 활동하는 걸 좀 반영한 사항입니다.
김종성 위원  아, 네. 어떤 말씀인지 이해했고요. 사실 이제 이 부분 여쭤보고 싶은 게 이게 가평군 그 지방행정동우회에서 관리하게 돼 있나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거기서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김종성 위원  아, 거기서 추진하는 사업이고요. 어쨌든 이 사업을 어떤 식으로 해서 홍보를 하겠다는 거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좀 전에 말씀드린 재즈 축제라든지 아니면 농업인단체 행사장에서 대규모 축제할 때 외부인들이 또 개인 행사, 민간 행사 있으니까 대규모 행사할 때 홍보 부스를 마련해서 우리 선배 공무원들이 나가서 홍보, 가평군을 홍보하겠다는 그런 사업입니다.
김종성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김종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강민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민숙 위원  네, 과장님 116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중간 부분이 되겠습니다. 한국전 참전비 가평석 지원에 대한 예산이 또 편성이 되어 있는데요. 이거 어디로 가는 겁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거 가평석 캐나다 벤프시라고.
강민숙 위원  어디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벤프시. 이번에,
강민숙 위원  벤프시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군수님하고 우리 의원님 두 분이 다녀오셨는데 거기서도 희망하는 사항이 있어서 거기 지원할 계획입니다.
강민숙 위원  네. 지금 저희가 캐나다도 이렇게 여러 곳으로 지금 가평석이 나가고 있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강민숙 위원  이 기준이 뭡니까? 어느 범위까지 갑니까? 캐나다에서 참전한 거는 맞는데 그 캐나다에 그 지방도시든 뭐 중앙도시든 간에 어디까지 저희가 가평석이 나갈 거며 그 기준이 있습니까, 지금? 저는 그래서 이 가평석이 계속 지금 나가고 있는데 호주도 보면 여러 도시로 나가고 있고,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네.
강민숙 위원  예. 그래서 그 기준안이 있느냐 그게 궁금한 거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러니까 어느 그,
강민숙 위원  그냥 그쪽에서 희망하면 우리가 이렇게 군수님이 나가시고 의회에서 나가고 하니까는 가평석 주십시오 하면, 저희도 행사하겠습니다 하면 그냥 나가는 건지 아니면 가평석이 나갈 때 어느 기준안이 마련이 돼 있어서 그에 부합하는 기준에 적합하면 보내는 건지 그게 궁금합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기본적으로 저희 그 참전용사가 좀 있어야 되겠고요. 그다음 거기 그 재향군인, 우리가 우리 가평, 우리나라로 하면 재향군인회 같은 참전 단체에서 좀 동의를 해야 되고 또 시나 이런 데서 부지가 마련된 데가 저희가 선정해서 나가고 있습니다.
강민숙 위원  지금 우리 자체적으로 그런 기준은 없는 거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특별한 기준은 없습니다, 네.
강민숙 위원  저는 그런 내부적인 기준안도 좀 있어야 되겠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거는 그때그때 달라요잖아요? 만약에 그쪽에서 뭐 군수님 초청하면서 이래 교류가 조금 있으면 아, 저희도 가평석 주세요 하고 뭐 이러면 그냥 또 가야 되는 거고. 그거는 좀 아닌 것 같아요. 그래도 가평석이 건너가고 예산이 이렇게 운반비나 제작비나 이런 걸 해서 몇 천, 1억 가까이 이렇게 들게 되고 그걸 시점으로 해서 또 우리가 얻는 이익도 있겠지만 그래도 무엇을 진행함에 있어서 어느 정도 체계가 벌써 몇 년차 지금 가평석을 내보내고 있는데 그런 기준안도 없이 교류가 있으니 나가고 교류가 없으면 아니고 그거는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이런 시책 사업이 옛날 6·25 때 보훈 행사하고 또 우리나라 좀 좁게 얘기해선 가평군을 홍보하기 위한 사업인데요. 하여간 위원님 말씀한 대로 그런 거 지원 기준에 대해서는 좀 마련토록 연구하겠습니다.
강민숙 위원  네, 과장님 지금 홍보 말씀하셔서 그러는데 이번에 저희도 호주를 다녀왔지 않습니까, 퍼스시?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강민숙 위원  가서 가평에 대해서 알지 못해요, 그분들이. 항상 홍보를 말씀하시는데 가평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있냐, 거기에 관련되신 분들도 가평에 대해서는 알지 못해요. 그래서 저희 가평에 대한 홍보를 하셔야 되는 게 더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서 홍보하셔야 되는 거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래서 이번에 예산에 일부 좀 반영돼 있는데 거기도 표지석 같은 걸 만들어 가평의 현황이라든지 이런 걸 좀 알리기 위해서 그런 계획은 갖고 있습니다.
강민숙 위원  네, 그것도 현장 가서 이제 저희가 보고 와서 피드백 드려서 지금 사업 진행하시는 거고.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그……
강민숙 위원  그분들도 참전자들은 이제 워낙에 고령이시라 90세 이상이시고 해서 아마 초청을 해도 비행기 타시고 장거리 이동하실 수 있는 건강 상태는 아니신 것 같아요, 가서 뵈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렇습니다. 네, 네.
강민숙 위원  그래서 이제 유가족들을 통해서라도 저희가 그동안 교류한 결과로 가평을 좀 더 제대로 알고 그분들이 한국을 방문하시게 되면 꼭 가평을 들러서 가실 수 있도록 가평 알리기를 제대로 하셨으면 좋겠다. 그분들이 가서 오랫동안 가평석도 가고 행사를 하고 하지만 가평에 대해서 뭘 알고 계시냐 그랬더니 “No, no, no, no.” 그냥 가평 우리 아버지나 삼촌이 가평 한국전에 참전했기 때문에 가평을 아는 거지, 가평이 무엇이 생산이 되고 어느 만큼의 지역의 형태에 어느 만큼의 인구가 있는지, 무엇이 주로 생산하는 건지에 대해서 알지 못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저희가 겉으로 보여지는 것보다 좀 이제는 내실을 기해가면서 예산 집행이 돼야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에 이게 초청하는 예산이 편성된 거에 대해서는 굉장히 뜻깊게 생각을 하고요. 시간이 지난만큼 좀 더 내부적인 검토를 하셔서 실질적인 지역의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으로 끌어내야 되겠다라는 말씀을 좀 드립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적극 발굴하겠습니다. 시책 발굴하고 조금 전엔 말씀하신 그 관련자들, 그 초청 행사도 있는데요. 거기 좀 활성화 된다 그러면 사업을 확대하던지 그거는 좀 올해, 내년도에 시행을 하면서 좀 점차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강민숙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강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최원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네, 과장님 전에 그 캐나다하고 호주 갔다 올 때 저희 벤치마킹하고 이제 갔다 올 때 제가 듣기로는 저는 참석하진 않았지만, 듣기로는 굉장히 일정이 빡빡해서 뭐 그냥 이동만 하는 그런 행사를 진행했다 이렇게 좀 들은 게 있어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좀 타이트했습니다.
최원중 위원  예, 다음에도 또 진행이 된다 그러면 방금 말씀하신 그 홍보 있지 않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최원중 위원  예, 거기 좀 홍보 부스라도 하나 설치해서 하루라도 더 머물러서 가평이 이런 곳이다라는 홍보를 하는 건 어때요? 저희가 그 시간에 급급해 가지고 행사만 쫓아갈 게 아니라 정말로 홍보를 생각하신다면 저는 그럴 것 같습니다. 그 행사하기 전날이라든지 아니면 그날이라든지 홍보 부스를 하나 설치해서 된다면, 그렇게 해서 가평이 어느 곳이다라는 걸 좀 알리는 게 더 필요하지 않나 그런 생각을 합니다. 그러면서 저희 공무원분들도 가시고 의원님도 가시고 군수님도 가시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최원중 위원  거기서 그분들도 맞아도 되고. 좀 이렇게 사업 방향을 다각도로 검토를 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좋은 제안 저희 검토해서 또 가능하면은 적극 시행하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예, 그리고 하나 더요. 그렇게 해서 저희가 이제 가지 않습니까, 연수를?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최원중 위원  그렇게 되면, 전 그래요. 그 멀리까지 가 가지고 저희 가평에 필요한 게 무엇일까라는 걸 좀 하나 더 고민해서 같이 보고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 비행기 타고 가는 시간도 그렇고 비용도 보면 좀 아쉽다라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이왕 간 김에 좀 필요한 부분을 가평에 어떤 걸 접목했으면 좋겠다라는 그 벤치마킹 효과도 가져왔으면 좋겠습니다. 급하게 갔다 오는 것보다 그런 걸 좀 가평에 필요한 거 하나라도 더 찾아오는 그런 의미 있는 연수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분야를 또 확대하든지 관광을 그 분야를 좀 확대하든지 해 가지고 좀 이게 뭐 다른 단체라든가 거기 또 관련된 사항도 있었고 군수님 일정도 사항도 있고 그런데 하여간 그 저희도 가면서도, 갔다 오면서 그 생각을 했는데 공히 생각을 했습니다. 너무 타이트해서 일정도 몸도 필요하지만 이제 좀 전에 말씀하신 비행기 값이 아깝단 얘기도 듣고 있기 때문에 그거는 뭐 다른 분야를 또 추가를 하던지 해서 하여간 일정을 좀 하고 우리 군에서 홍보라든가 그런 거 하여간 적극 발굴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예, 검토가 꼭 필요한 것 같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최원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예, 보충질의가 없으면 저도 그 캐나다에서 한 가지 말씀드릴게요. 얼마 전에 그 지난달인가 아마 그 캐나다 대표 구채관 씨 우리 한인 협회의 회장님하고 그 캐나다 회장님들 다녀가셔서 저도 같이 가서 접대도 하고 온, 저 우리 양재성 의원님하고 있습니다마는 그날 그 행사 끝나고 나서 우리 관내에 그 우리술이라든가 그런 업체를 방문해서 아마 자기네하고 이렇게 같이 한번 연결시키는, 그러니까 수입 수출하는 그런 관계로 해서 아마 그런 목적도 담고 오신 것 같은데 그 뒤로 어떻게 뭐 추진 사항은 따로 받은 건 없나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 그건 제가 확인을 못했는데 그건 추가로 좀 확인해서 위원님한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경수  예, 양재성 위원님이 그날 우리술까지도 다 안내해 주고 거기서 그분들하고 대표되시는 분하고 다 회의를 한 거로 알고 있는데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위원장 김경수  아마 그 사업이 잘 됐으면 네, 바라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 확인해서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네, 이상이고요. 자,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이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진옥 위원  예, 과장님 103페이지를 봐 주시기 바랍니다. 가평군 새마을회 컴퓨터 구입이 있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이진옥 위원  예, 근데 우리가 이게 민간단체에 운영비를 주면은 이 운영비에서 자체적으로 구입하는 거 아닌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 운영비 주는 단체는 이제 법적으로 정해진 단체 중에 하나가 이제 새마을 단체인데요.
이진옥 위원  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이거는 좀 그 뭐라 그래야 되나, 별도로다가 그거는 운영비는 이제 뭐라 그러지요? 경상비 쪽의 성격이고 이거 이제 컴퓨터 같은 거는 자산 취득 형, 예. 그렇기 때문에 자본보조 형식으로 보셔야 될 거 맞습니다.
이진옥 위원  그러면 앞으로 우리가 민간단체에는 다 이 컴퓨터라든지 전산기기는 이게 자산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별도로 구입을 다 해 주고 있나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운영비 지원하는 데는 일부씩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진옥 위원  아니, 그러니까 운영비에 이런 게 포함이 안 되고 이건 별도로 구입을 해야 되는 거냐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 이거는 이제 운영비는 이제 공공요금이라든지 인건비, 이런 게 이제 운영 저기, 운영비로다가 지원이 되는 거고요. 그다음에 사업비랑 이런 거 이제 경상보조가 되는 거고 이제 자산취득적 성격 같은 거는 자산, 자본보조 성격이라서 좀 분리를 한 사항입니다.
이진옥 위원  아, 제가 이걸 왜 여쭤보냐면은 우리가 민간단체 보조해 주는 데 있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이진옥 위원  그런 데서 그 컴퓨터라든지 전산기기 구입을 하는 거를 앞으로는 다 이렇게 별도의 자산으로, 자산 취득으로 해서 운영비에 포함이 되는 게 아니라 별도로 구입을 해 주냐 이걸 여쭤보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일부 지원하는 데 많고 여러 군데가 있습니다.
이진옥 위원  그 다른 민간단체에는 컴퓨터를 구입을 할 때 그거를 그냥 자체에서 운영비에서 구입을 한 사례도 과거 있었던 거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한번 여쭤보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거 저희가 그럼 예산 요구할 때 세밀히 검토해서 예산과목을 조정토록 하겠습니다.
이진옥 위원  앞으로는 이제 어쨌든 컴퓨터 이런 거는 취득 자산으로 보기 때문에 별도의 지출을 한단 얘기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렇습니다.
이진옥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이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양재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재성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페이지는 115페이지가 되겠고요. 주민자치위원 역량강화 교육 설명 좀 해 주시겠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 이거는 이제 그 읍·면 주민자치위원회가 자치회로 다 전환됐고요. 전환을 위한 교육도 시켰지마는 내년도에도 주민자치위원들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6개 읍·면 공통으로다가 예산을 반영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예산이 좀 부족해서 수정예산에 좀 추가로 더 요구를 했습니다. 1800만 원으로 합이, 사업비가 18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양재성 위원  그럼 이건 주민자치위원 그 자체 연수 비용인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렇습니다. 저희가 우리 자치행정과에서 일괄 계약해서 순회 교육을 시킬 계획입니다.
양재성 위원  그러면은 지금 주민, 이제 이거 어쨌든 같은 페이지라 그냥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냥 행사운영비에 보시면은 주민자치역량 워크숍은 2년에 한 번씩 돌아가면서 하는 그 워크숍인가요? 3600만 원.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 그것도 이제, 이거는 이제 읍·면에 600만 원씩 지원해서 자체적으로 할 그런 계획입니다. 그러니까 그 읍·면에서 무슨 읍·면 자체적으로 워크숍 계획을 수립을 해서 그 어디 벤치마킹을 가시던지 이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양재성 위원  그러니까 제가 봐서는 편성목이 이게 분리는 되어 있는데 사실상 유사한 게 좀 많습니다. 그 우수주민자치센터 벤치마킹하고 전국주민자치박람회 같은 경우도 예전에는 묶어서 갔던 거로 기억을 하는데 이거를 다 분리해서, 이렇게 편성목을 다 분리해서 지금 이렇게 늘어놓으셨는데 이게 맞는 건지 제가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러니까 그 밑에 있는 그 저기 뭐야, 우리가, 좀 전에 말씀드린 워크숍은 주민자치회에 대한 거고 위에 있는 그 좀 전에 나중에 말씀한 거 자치센터니까 읍·면에서 주관해서 실시하는 거로 주관의 주체가 약간 틀립니다, 예.
양재성 위원  자체 워크숍은 저도 충분히 이해는 하는데요. 그러니까 우수주민자치센터 벤치마킹 같은 경우, 또 주민자치 박람회 같은 경우를 예전에는 그냥 이게 뭐 주민자치 위원들이 시간이 많아서 따로따로 이렇게 갈 만한 여건이 안 되는데 지금 죄다 보면은 한 4가지 정도로 좀 분류가 돼서 유사한 게 이제 분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봐서는 이거를 편성목을 좀 하나로 묶어서 차라리 예산을 조금 뭐 이렇게 합치더라도 하는 게 낫지, 너무 이게 구분이 많이 돼 있는 거 같아서 제가 여쭙는 거거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 밑에 있는 우수라든가 전국이나 경기도 주민자치회는 우리가 그 위원님들 참가하는 실비 보상 쪽 개념으로 보시면 되고요. 그 위에는 좀 행사비로 보시면 되고 그렇게 차이가 좀 있습니다, 예.
양재성 위원  그러면 올해도 그 경기도 주민자치 발표회에 참가를 했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저기 가평읍이 참가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네.
양재성 위원  그러면은 주민자치 평가 보고 해서 시상도 올해 하실 예상,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 11월 달에 계획돼 있습니다.
양재성 위원  그러니까 제가 이제 말씀드리고 싶은 거는 지금 편성목이 좀 이렇게 유사한 게 행사 그 운영비로 해서 이렇게 분류가 되어 있고 또 지원금으로 해서 이렇게 분리가 되어 있는데 이거를 이렇게 합쳐서 해 놔도 될 거 같은데 굳이 이거를 분리해서 해 놓을 필요가 있냐라고 지금 여쭤보고 싶은 거고요. 예산도 적정하게는 되어 있지만 이게 분리가 되어서 더 있어 보이는 거 같아 가지고 제가 지금 여쭙는 거거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니요, 그건 아니고요. 하여간 그거는 재정 부서, 예산 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이 성격에 따라서 이제 분리한 걸로 알고 있는데 만약에 위원님 말씀 말대로 한꺼번에 묶어서 탄력적으로 집행이 가능한지 그거에 대해서는 예산 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가능하다 그러면 뭐 추경이라든지 아무튼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양재성 위원  네, 그리고 행정의 편의도 있다라고 전 보는데 그거는 다시 한번 검토해 주시고요. 한 가지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주민자치회 사무실이 몇 개가 지금 저희 구성되어 있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지금 네 군데가 돼 있고요. 청평하고 조종이 안 돼 있는데 거기서 그 청평하고 조종에서 사무실 위치를 확정한다 그러면 저희가 리모델링비를 편성해서 지원할 계획입니다.
양재성 위원  그러면은 이제 주민자치회 사무실 인터넷 및 전화요금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양재성 위원  이게 4개 면이라 그랬는데 어디를 말씀하시는 거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청평하고 조종 빼곤 네.
양재성 위원  청평, 조종 빼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 사무실 안 된 데 빼고는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청, 좀 전에 말씀드려도 청평하고 조종면에서 사무실 위치만 거기 확정해 주시면 리모델링비를 해서 리모델링하고 거기에 따른 운영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예.
양재성 위원  그 이거 인터넷이라고 되어 있는 게 이게 사설 인터넷인가요? 아니면은 행정망에 묶여서 쓰는 인터넷인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글쎄요. 그거까지는 정확하게 모르지마는 사설이고 공이고 하여간 공공요금 나오면은 주민자치회에서 쓰는 거면은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재성 위원  그러니까 제가 이제 말씀드리고 싶은 건 아낄 수 있는 건 아껴도 된다라고 하는데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양재성 위원  어쨌든 그 행정망이 다 깔려 있지만 이거 사설망도 지금 포설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읍·면에나 사업소에 공익망, 사설망이 다 깔려 있는데요. 사설망으로 주면은 이거 인터넷 요금 안 나가도 되는 거고 전화 요금 같은 경우도 그냥 별도의 지금 전화를 따서 쓰질 않는데 이 전화 요금이 이렇게 표기가 되어 있어서 질의 드리는 거거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하여간 검토해서 그 예산 절감 방안이 있으면 그렇게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양재성 위원  네, 이거 요금이 어떻게 나가는지 이거는 추후에 자료를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양재성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양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강민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민숙 위원  네, 과장님 106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고요. 포상금에 직원 효도여행 및 추억여행이 올해 혹시 몇 분이나 다녀오셨어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 죄송합…… 잘못 듣,
강민숙 위원  직원들 효도여행. 부모님 모시고 추억여행.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 예, 그거 제가 실적을 잠깐, 정확하게 기억을 못하는데요. 그 20만 원씩 1인당. 그 한 팀이지요? 그러니까 직원 그 가족 한 팀당 20만 원씩 지원해 주고 있고요. 효도여행하고 아들 그 휴가해서 한 72명, 제가 지금 자료를 받았, 70명, 72명 정도 지원했습니다.
강민숙 위원  아, 72명 정도 지원했어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지금 직원들은 뭐 더 달라 그러는데 그거는 좀 차차 증액하는 걸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네.
강민숙 위원  그러면 2000만 원 가지고 예산은 남았겠네요? 70명 정도 이렇게 했으면 20만 원씩이니까 그렇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예, 조금 예, 예. 그래서 아직 그게 좀, 지금도 가고 계신 분도 있고 연말 행사하고 계획하신 분도 있기 때문에 하여간 최대한 많이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강민숙 위원  그러게요. 그래서 저는 실적이 좋으면 이걸 조금 더 확대를 하시든지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예산을 조금 더 올려 주시든지 해서 조금 이런 걸로 인해서 뭐 우리 공무원들이 보통 업무에 이렇게 시달리다 보면 가족들과 이렇게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잖아요? 그래서,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그러니까 그 자격 제한이 이제 그 나이 제한이 있기 때문에,
강민숙 위원  그렇지요, 예.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건 있는데 하여간 위원님 말씀대로 그……
강민숙 위원  좀 긍정적으로 한번 검토해 보시고 가족들하고 보낼 수 있는 시간을 이런 제도를 통해서라도 좀 할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강민숙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강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최원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예, 과장님 109페이지고요. 그 자산취득비 하단에 보시면 노후컴퓨터 및 모니터 교체 사업이 있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최원중 위원  저희 아까 말씀하셨다시피 총 수량이 800대 정도가 되나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지금 관리하고 있는, 그거는 더 됐, 잠깐만요. 제가 자료 좀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관리, 전체 관리하고 있는 게 이제 그 1300 정도 되는데요. 교육장이라든가 다 포하면은 저희가 관리하는 건 1395대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최원중 위원  PC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아니 아니 그러니까 피, 컴퓨터가 그렇게 되고요. 모니터가 1899개 정도 되고요.
최원중 위원  그러니까 PC 본체만 1390대라는 말씀이시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최원중 위원  그럼 이게 내구연한은 어느 정도나 돼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글쎄요, 저희가 지금 교체하는 게 내구연한이 다 소요된 거를 교체하고 있는 건데 제가 정확한 내구 연수는 기억을 못하는데,
최원중 위원  아니, 그러니까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냐면 2023년도 본예산에서도 110대를 교체를 했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최원중 위원  2024년도에 지금 150대가 올라와 있어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최원중 위원  그럼 매년 거의 100여대 이상을 계속 교체를 하는 건데요. 그래서 이제 여쭤보는 거예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내구연수는 그럼 저희 한 5년이고요. 저희가 2021년도에 147대를 교체했고 그다음에 22년도에 120대, 올해 163대를 교체했어요. 그러니까 이게 한 번에 바꾸면 안 되니까 순차적으로 계속 바꿔나가야 되는 그런 사항입니다, 예.
최원중 위원  아니, 그렇게 되면 지금 800대로 계산을 했을 때도 5년에 160대를 바꿔야만, 5년에 160대를 바꿔야만 그 내구연한 지난 거를 다 교체를 하는 사항이 되거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러니까,
최원중 위원  그럼 1390대면 내구연한 지난 게 계속 재고가 많이 쌓인다는 거밖에 안 보이는데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러니까 그 내구연수 지나서 바로 바꾸는 게 아니라 그 좀 상태에 따라서, 그러니까 많이 쓰는 데는 빨리 바꿔드리고 업무량이라든가 일반 저기 그, 업무용 말고 다른 데 관리하는 데가 있지 않습니까? 그런 데 좀 천천히 바꾸고 좀 그런 건 있습니다, 예.
최원중 위원  그러면 지금 최고 오래된 거는 어느 정도나 기한이 지났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 그거는 제가 별도 보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예, 한번 봐 주시면 될 것 같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저희가 요구한 거는 거의 200대 정도 되는데, 180 정도 되는데 우리 수요 조사한 거는 또 재정 협의 관계에서 좀 약간 조정도 되고 그런 건 있습니다.
최원중 위원  제가 궁금한 사항이 또 레이저 프린터 같은 경우에도 2023년도에 32대, 2024년도에 30대. 지금 해마다 30대씩 바꾸고 있는 거 같거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예.
최원중 위원  그거와 그 스캐너? 그 읍·면 인감용이라고 나와 있는데 얘도 지금 거의 동일하게 2대씩 구입을 하고 있어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최원중 위원  그래서 저는 현재 컴퓨터, 저희가 이제 수량하고 컴퓨터나 모니터 그리고 레이저 프린터, 스캐너에 대해서 현재 수량과 그리고 이제 구입일이 있을 거 아닙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그 전산 장비 현황에 별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예, 구입하고 뭐 가격. 이런 자료를 좀 제출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현황 드리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최원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이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진옥 위원  네, 과장님 내년도에도 이제 많은 전산기기를 교체를 하게끔 계획이 됐는데요. 저희가 지난번에 행감 때도 매번 나왔던 내용이 뭔지 아시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이진옥 위원  저희 가평군에 있는 이 관련된 업종의 자영업자들이 불만이 우리 가평군의 그 자영업자들 불만이 그겁니다. 이런 그 군청에서 전산 소모품이라든지 전산기기를 구입을 할 때 관내에 있는 우리 자영업자들한테 좀 그거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입을 좀 해 줬으면 좋겠는데 그것이 아마 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 같은 경우 물론 뭐 조달청 가격으로 해서 들어오고 하겠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조달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진옥 위원  예, 그렇지만 관내에 그 자영업자들이 말하는 거는 우리도 조달청 가격으로 해서 맞춰줄 수 있다라는 그런 얘기를 하면서 많이 불만을 얘기를 하세요. 그래서 내년도 나오는 전산 장비라든지 이런 전산 소모품 이런 거 구입을 할 때 우리 군민들의 의견도 좀 수렴을 해서 예, 구입에 좀 신경을 써 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소모품 같은 경우는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95% 이상을 관내 업체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고요.
이진옥 위원  아닙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 회계 저기, 계약, 그 컴퓨터 본체라든가 이런 거 구입할 때 조달 요청하는 거하고 만약에 그 관내 업체 통해서 하는 그거는 회계 부서, 계약 부서하고 좀 협의를 해서 가능하다면 그렇게 하겠고요. 그렇지 않고 불가능하다 그러면은 조달을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진옥 위원  그렇지요. 불가능하면은 불가능한 거에 대한 거를 좀 설득을 시켜서 예, 그 군민들 이 업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어떤 의심과 또 불만을 갖지 않도록 좀 개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건 계약 부서하고 협의토록 하겠습니다.
이진옥 위원  예, 같이 협의하셔 가지고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이진옥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이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양재성 위원님 보충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재성 위원  네, 최원중 위원님이 요구하신 그 내용에다가요. 그 PC를 이제 구매하실 때 보면은 직접 생산 저기 확인증명서가 있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양재성 위원  예, 제품을 직접 생산했는지에 대한 확인증명서가 있는 회사 걸로 이제 받으셨는지에 대한 그 자료도 한번 같이 좀 해 주시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컴퓨터는 조달 구매했기 때문에 그런 건 등록돼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확인해 보겠습니다, 예.
양재성 위원  예, 그럼 확인 좀 부탁드리겠고요. 그다음에 교체 이제 자료에다가 조금 더 첨부 부탁드리는 거는 교체된 장비를 어떻게 활용하셨는지에 대한 거를 자료를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예, 알겠습니다, 네.
양재성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양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원중 위원님 보충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네, 과장님 하나 더 요청드리겠습니다. 자료에 혹시 저희가 전산 장비 관련해서 유지관리 보수하는 그런 매뉴얼이 있는지, 그 매뉴얼이 있다면 같이 첨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그건.
최원중 위원  예, 그리고 방금 말씀하셨다시피 불용 물품을 또 매각하는지 아니면 폐기하는지. 그 내용도 같이 담아 주시길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경수  네, 최원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강민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민숙 위원  네, 과장님 102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간경상사업보조인데요.
  그 민간경상사업보조인데요. 영연방 참전국 기념행사하고 6.25 기념행사하고 규모가 어느 정도 차이가 납니까? 저희가 6.25행사에는 의회에서,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6.25는 이제 그 문예회관이나 뭐 이런 데서 작년에 체육관에서 한 거고요. 영연방 기념회도 가평읍사무소 앞에 영연방 기념비 있지 않습니까? 그 관련 무관이라든가 대사님들 행사하는 그런 행사입니다. 그 행사입니다.
강민숙 위원  이게 저는 횟수 차이가 나나 이렇게 봤는데 횟수는 똑같이 1회예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강민숙 위원  그런데 행사비 차이가 너무 크게 나는 것 같아서,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 재향군인회에서 주관하는 행사는 우리나라 참전용사들 많이 참석해서 식사까지 대접을 하는 거고요. 거기 영연방 행사는 보통 식사는 저희가 대접을 하지를 않고 그쪽 자체 부담하고 그런 거가 있고 규모, 참석 인원이 그렇게 많지를 않고 차이가 좀 있습니다.
강민숙 위원  그런데 지금 반대예요. 영연방 행사가 오히려 규모가 1000만 원이고 6.25가, 아니네! 3200이고 1000만 원이고 그러네. 아, 식사비 때문에 6.25 행사는 비용이 많이 들고,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그리고 또 그 재향군인회에서 재향군인회 자체적으로 기념품도 제작하고 이런 것도 또 있습니다.
강민숙 위원  답례품까지 들어가고 해서, 일단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강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이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과장님 저는 101페이지가 되겠습니다. 101페이지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그 민간단체 활동 지원 중에 경기 동부 범죄피해자지원센터 거기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좀 해 주시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아, 이거는 우리 가평군 주민 중에 이제 범죄로 인해서 피해 보신 분들이 있어요. 그분들 지원해 주는 건데 이건 단체는 그 남양주지원 거기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아, 그러니까 이게 남양주 검찰청입니까? 법원입니까?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검찰청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검찰청!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검찰청 소속으로 되어 있는 민간단체에서?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그리고 저희 주민들도 그 위원회에 참석하고 계시고요.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우리 가평 주민이 위원으로 되어 있고 회원으로?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우리 가평도 구성이 되어 있고요.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혹시 작년도에도 이 범죄 피해자 해서 지원해 주고 그런 사례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이거는 해마다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네, 네. 그래서 정산까지 받고 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그래요. 이게 아마 그 여성단체에서도 전화가 몇 번 온 거로 저도 알고 있고요.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가면 남양주 쪽으로 아마 그게 활성화가 잘 돼서 올 여름에도 우리 이 범죄피해 단체하고 남양주 그쪽하고 같이 덕현리 모처에서 하루 행사도 한 거로 저도 알고 있는데요. 하여튼 이런 지원센터가 활발하게 될 수 있도록 우리 자치행정과에서 많이 관심 있게 봐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알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또 한 가지는 제가 아까 우리 위원님들 다 관심사항 중에 말씀드릴게 있는데 저도 그 가평군 지방행정동우회라고 하면은 아마 여기 위원님들 다 알고 계시겠지만 가평군청에서 퇴직한 공무원들의 모임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뭐 어느 단체라든가 조직에서 뭐 그런 거는 다 있지요. 예를 들어서 농협 하면은 뭐 농협동우회라든가 경찰 하면은 경찰경우회 그런 거 모임이 있듯이 아마 퇴직 공무원들의 모임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마 그 단체에서 최근에 우리가 2, 3년 동안에 코로나 이런 일로 해서 활성화를 못 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이제는 일상적으로 돌아가느니만큼 우리 또 이 단체가 또 직장을 사랑하고 또 뭐 가평군민을 위하고 발전시킨다는 그런 측면에서 내년도에는 좀 더 왕성하게 활발하게 우리 자치행정과에서 많은 그런 거를 해 주기를 바라고요. 또 이 단체에서 또 관심 있게 가평군민들한테 우리가 이렇게 활동을 하고 있다라는 것을 보여줄 필요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에서 본 위원이 말씀을 드렸습니다.
○자치행정과장 이해곤  네, 아까 말씀드린대로 적극 독려해서 활동을 적극 추진토록 독려하고요. 실적이 없으면 보조금 교부 안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네.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자치행정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이해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강민숙 위원  (위원장 석을 바라보며) 좀 쉬시지요.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15분간 정회코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15분간 정회하겠습니다.

(10시55분 회의중지)

(11시10분 계속회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나. 안전재난과 
  다음은 현근식 안전재난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안전재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안전재난과장 현근식입니다.
  안전재난과 소관 2023년도 일반회계 본예산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123페이지 본예산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입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안 규모는 전년도 18억 4500만 원보다 2억 1400만 원 증가한 20억 5900만 원입니다. 주요 세입예산안 보조금 중 국고보조금은 전년도보다 5억 6800만 원 증가한 9개 사업 13억 9100만 원,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보조금으로 청평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 13억입니다. 시·도비보조금은 전년도보다 3억 5400만 원 감소한 8개 사업 6억 6800만 원입니다. 다음은 127쪽, 본예산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입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은 전년도 77억 5400만 원보다 13억 4000만 원 감소한 64억 1400만 원입니다. 주요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안전사고 예방 및 사회재난 대응, 복구 정책사업은 전년도보다 100만 원 감소한 1억 7900만 원입니다. 128페이지 아래 쪽입니다. 올해 시행한 안전한국 훈련이 대내외적으로 좋은 성과가 있어 행사운영비, 급량비를 증액 편성하였으며 신규사업으로 찾아가는 안전 취약계층 교육에 따른 용역비용을 2000만 원 편성하였습니다.
  129페이지입니다. 자연재난 예방·대비·대응·복구 정책사업은 전년도보다 10억 6900만 원 감소한 39억 75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131페이지 아래쪽입니다. 보조금관리위원회 심의에 따른 자율방재단 활동차량 지원비 15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요사업으로 청평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의 설계 완료 및 공사 착수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11억 1200만 원 증가한 26억 원을 편성하였으며 132페이지입니다. 급경사지 안전점검 용역으로 1억 4100만 원, 배수펌프장 전기시설물 보강 및 확충사업 6억 원, 침수차단설비시스템구축 사업 1억 5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33페이지입니다. 지역방위 대응태세 확립 정책사업은 전년도보다 4400만 원 감소한 4억 6800만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단위사업으로 민방위 운영 7200만 원, 135페이지입니다. 지역통합방위 운영 3억 800만 원, 137페이지입니다. 군관 우호 협력으로 8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중대재해예방 정책사업은 전년도보다 300만 원 감소한 3900만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이 중 제3종 시설물 실태조사용역 2000만 원, 138쪽 위쪽입니다. 산업안전보건 체계 구축 19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사회안전망 구축 정책사업은 전년도보다 1억 2200만 원 증가한 10억 7300만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단위사업으로 CCTV 통합구축 2억 2000만 원,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 8억 5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139페이지입니다. 행정운영경비 정책사업은 전년도보다 600만 원 증가한 2700만 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세부내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안전재난과 소관 2024년도 일반회계 본예산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다음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최원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는 137페이지고요. 그 하단 부분 보시면 중대재해예방에 제3종시설물 실태조사 용역이 있어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최원중 위원  이게 어떤 사업입니까?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제1종, 2종에서 제외되는 토목 같은 경우는 10년 이상 경과된 준공 기일이 경과된 시설물 중에서 일정 규모 이상을 대상으로 하고요. 건축 같은 경우는 15년 이상 지난 경과된 건축물에서 일정 규모 이상을 대상으로 합니다.
최원중 위원  지금 2023년도에도 똑같이 용역을 했더라고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네.
최원중 위원  그러면 해마다 하는 겁니까?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매년 하는 겁니까?
최원중 위원  매년?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최원중 위원  그럼 이게 매년 법적으로 하게끔 되어 있는 건가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최원중 위원  그럼 저희가 작년하고 올해하고 그 차이가 나는 실적이라든가 아니면 추가되는 사항이 있을까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그게 이제 대상지를 매년 조사해 가지고요. 늘어나기도 하고 이 경과년도가 틀려지니까 변동사항이 있거든요. 그거는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최원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김종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성 위원  네, 과장님 말씀 잘 듣고 있습니다. 133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고요. 그 침수차단 설비시스템 구축 1억 5000이 잡혀 있습니다. 이 사업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이거는 이제 하천변 같은 데 우기 시 통행하다가 차량 물에 휩쓸리거나 이런 것들을 방지하기 위해서 하는 건데요. 저희가 총 16개가 설치가 되어 있는데 올해 이제 사업을 그 도비를 신청해 놔 가지고 6개가 선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대상은 6개 중에 한 군데 같은 경우는 청평에 댐 아래에 보면 세월교가 있거든요. 그런 데 건너가지 못하도록 자동으로 CCTV도 달고 안내 전광판도 표출하고 자동으로 차단막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올해 대상은 6개가 대상입니다.
김종성 위원  보니까 그러면 여기가 청평3리 쪽에서 대성리 가는 그 자전거 도로 인접한 곳 맞지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네.
김종성 위원  네,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김종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최원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네, 138페이지입니다. 138페이지 중하단 부분 보시면은 사회안전망 구축에 방범용 CCTV 성능 개선사업 있지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네.
최원중 위원  지금 이 대수가 몇 대입니까?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저희가 지금 100개를 잡았는데요. 원래는 이 사업이 경과년도가 7년이 경과된 CCTV를 대상으로 하는데 전체는 한 280개입니다. 그런데 올해 세수 부족으로 예산이 많이 깎이는 관계가 있어 가지고 100개소로다가 축소해서 사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최원중 위원  그럼 옆 페이지, 139페이지에요. 방범 CCTV 유지보수가 있는데 447개소 이건 또 뭐지요? 그 대수하고 관계없는 거지요 이건?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유지관리…… 139페이지 어디 쪽?
최원중 위원  상단에 있습니다. 그 유지보수가 있어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아, 이거는 저희 전체 시설물에 대한 통합유지보수 용역을 하는 건데요. 이게 프로그램 상 이렇게 원래 하나로 묶어 가지고 이렇게 해야 되는데 프로그램 상 나누어서 이렇게 세워야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이게 헷갈릴 수가 있는데 전체 시설을 통합유지보수 용역하는 비용입니다.
최원중 위원  아, 전체 시설이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네.
최원중 위원  그럼 방금 전에 내구연한 7년이라고 말씀하셨고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최원중 위원  아까 100대 교체인데 원래 사업량은 200 몇 대라고 말씀하셨지요?
○안전재난과장 현식  280대입니다.
최원중 위원  280! 네,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최원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강민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민숙 위원  네, 보충질의가 되겠습니다. 지금 이 성능 개선 교체사업이요. 100대가 교체 예정이라고 하셨지 않습니까?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강민숙 위원  이제 시작인 거예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아니,
강민숙 위원  그러면 280대 중에,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강민숙 위원  일부 교체된 게 있나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계속 교체를 해 나가고요.
강민숙 위원  그러면 24년도에 100대 하면 끝나는 거예요? 아니면 이후에도?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아니, 또 발생을 합니다. 1년이 지나가기 때문에 그 5년, 6년짜리가 7년이 되는 거거든요.
강민숙 위원  그러게요. 어느 시점이 계속 내구연한이 7년이니까 그래도 어느 정도 기한이 조금은 빌 것 같아서 한 해에 100대씩 이렇게 하면,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그러니까 이게 원래는 280대를 해야 되는데,
강민숙 위원  아, 올해 해야 될 대수가 280대인데 예산 부족으로 100대만 하신다 이 말씀이에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강민숙 위원  이해했습니다. 네,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강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최원중 위원님 보충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네, 과장님! CCTV가 총 280대라고 말씀하신 게 아니에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아닙니다. 총 608개소에 한 1200대 정도 되고요.
최원중 위원  아, 1200대!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이거는 이제 7년이 경과된 거만 280대입니다.
최원중 위원  그러니까 경과된 거만 280대라고 말씀하신 거고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최원중 위원  네,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최원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양재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재성 위원  과장님 그 단가 기준은 조달청 기준으로밖에 산출이 안 되는 거지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지금 그 교체하는 거 말씀이십니까?
양재성 위원  네, 네.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거의 이제 사급도 있고 여러 가지 방식이 있는데 저희가 그 전부터 해 내려오는 방식은 이제 조달청 단가를 거기에서 선정을 해서 하거든요. 그러면 다양한 방법은 있습니다.
양재성 위원  그러니까 좀 저도 포문을 열어드리고 싶은 게 다양한 방법을 좀 찾아보는 것도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대부분 보면은 이 조달 단가가 단가 계약이라는 게 어쨌든지간에 직접 생산이 된 업체들을 대부분 다 찾으실 텐데,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양재성 위원  그런데 꼭 조달이 아니더라도, 그러니까 최저가 입찰은 아니더라도 어쨌든지간에 입찰 방식으로 좀 바꿔서라도 그냥 일반 민수 물건이 더 저렴하고 좋을 수도 있는데 굳이 그냥 조달로만 구매하셔야 되는지 제가 한번 여쭙고 싶습니다.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그런지 위원님이 먼저 별도로 지적하셨던 게 있어 가지고 그거 담당팀장들이 원래 오늘 이후 이거 전에 보고를 드리려고 했는데 그거에 대해서 저희가 이제 적합한 방법, 조달청으로 해도 적합하게 하는 방법으로 지금 시행하고 있더라고요. 그건 별도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양재성 위원  네, 네. 알겠습니다.
  네, 질문 마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양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이 질의하겠습니다.
  과장님 수정예산안 97페이지 좀 봐 주십시오. 거기 이제 안전사고 예방해서 시설비 및 부대비 있습니다. 통합관제센터 이전 시스템 고도화 설치하는 게 있고 재난안전상황실 또 이전 있고 리모델링 있는데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이거에 대해서 설명하고 현재 진행 상황 좀 말씀해 주십시오.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저희가 이제 그 전부터 통합관제센터하고 재난상황실이 재난안전 쪽이 이제 확대되니까 근무 인원도 늘어나고 회의 때도 참여 대상이 늘어나고 그다음에 또 관제센터 같은 경우는 시설물이 계속 확충되거든요. 그래서 모자란다고 해서 그런 얘기는 계속 나왔는데 액수가 좀 그거를 개선하려고 저희가 뽑으니까 28억이 듭니다. 재난상황실 같은 경우는 8억, 그다음에 관제센터는 20억 정도가 소요돼 가지고 저희 자체 재원으로는 무리가 있어서 다방면으로 노력하다가 중앙 부처에서 이거를 지원할 수 있겠더라고요. 이것을 이제 내년 정도는 저희가 예상했는데 다행히 후년 정도 예상했는데 내년 정도에 반영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반영 되는 전제 조건이 설계를 시작해야 된다고 반영이 되어야 된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그거를 급하게 이제 자체 재원이, 그러니까 외부 재원이 확보가 돼서 급히 추진하려고 수정예산에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그러시면 저기 안전재난상황실 이전은 어디로 옮겨지는 거예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상황실은 저희 3층에 그 관제센터로 옮겨지고요. 관제센터는 이제 지금 옛날에 자라섬 센터에 지금 신축 중인 건물 있지 않습니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거기로다가 2청사에 있는 복지팀 몇 개가 옮겨 간대요. 그러면서 이제 공간이 남습니다. 그러면서 관제센터는 2청사로 옮겨가는 거로 지금 일단은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하여튼 뭐 이전할 때 또 저 리모델링과 그런 또 부품을 구입하는 거로 알고 있는데요. 하여튼 정확히 해서 안전재난에 대해서 대비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알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자!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마치고 이어서 안전재난과 소관 기금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2023년도 가평군 재난관리기금 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안이유는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본법 제8조제2항에 따라 가평군의회의 의결을 받고자 합니다.
  다음은 주요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43쪽입니다. 재난관리기금은 가평군 재난관리기금 운용 관리 조례 근거하여 재난 예방, 재난 응급대책, 재난 복구 및 안전관리에 목적을 두고 2005년에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 기금사업은 풍수해, 태풍 등의 발생으로 인한 응급복구 또는 재해 경감사업에 중점을 두고 운영할 계획입니다. 2024년 기금조성 규모는 2023년도 말 조성액 24억 6500만 원과 2024년도 조성계획에 따른 이자수입 700만 원을 합한 24억 7300만 원으로 수입은 6억 5700만 원, 지출은 6억 5000만 원입니다. 44페이지입니다. 자금운용계획은 수입계획으로 전년도보다 3억 4200만 원 감소한 31억 2300만 원으로 전입금 6억 5000만 원, 예치금 회수 25억 6500만 원, 이자수입 700만 원입니다. 지출계획은 31억 2300만 원으로 비융자성 사업비 6억 5000만 원, 예치금 24억 7300만 원입니다. 내년도 기금 지출계획이 올해와 다른 점은 46페이지입니다. 세수 부족에 따라 재해예방 및 응급복구에 관한 예산을 올해보다 3억 5000만 원 감소한 6억 5000만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가평군 재난관리기금 운용 계획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다음은 기금안에 대한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강민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민숙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그 전출이 3억 5000이 줄었잖아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강민숙 위원  그러다 보니 이제 혹시 있을지 모를 대비해야 될 응급복구비가 3억 6000? 3억 5000이 줄었어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강민숙 위원  그에 대한 대비는 뭐 어떻게 하실 계획이세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그 비용은 줄었지만 전체 금액은 충분하기 때문에,
강민숙 위원  전체금액이 충분하기 때문에,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강민숙 위원  큰 문제는 없다?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네.
강민숙 위원  네, 응급복구시설……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강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이 하나만 질의할게요.
  과장님, 2020 올해도 1억 5000만 원 편성해서 물건을 다 구입하셨나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지금 구입 중에 있는 것도 있고요. 저희가 1억 5000을 매년 편성하는데 일반 그 사비나 뭐 이런 수방자재들 한 1200만 원 정도 하고요. 주로 이제 제설제를 구입하고 있습니다. 제설제를 한 1억 정도 해 가지고 1억 5000 중에서 1억 1200만 원 정도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그럼 올해도 본예산에서 또 그 금액만큼 또 세우는 거고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그럼 이렇게 매년 그 정도 금액을 세우는 거예요?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매년 그 정도 세우고 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아……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거의 다 제설제 구입 비용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과장님 하여튼 물품 수급하는 데 철저히 기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안전재난과장 현근식  네, 알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네.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안전재난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현근식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중식시간이 되어 정회코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중식을 위하여 14시까지 정회하겠습니다.

(11시30분 회의중지)

(14시 계속회의)

  네,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 회계과 
  다음은 최규일 회계과장께서는 나오셔서 회계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최규일  회계과장 최규일입니다.
  회계과 2024년도 본예산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145쪽 세입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 규모는 전년도 예산액 33억 9900만 원에서 13억 1000만 원 감소한 20억 8900만 원으로 편성요구하였습니다. 경상적 세외수입에 공유재산 임대수입 1억 원, 공공예금이자수입 10억 원 등을 편성요구하였으며 임시적세외수입에 공유재산 매각수입 1억 5000만 원, 부가가치세 환급금 기타 수입 5억 원 등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시·도비보조금에 도로보수원 인건비 2억 97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149쪽 세출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 규모는 전년도 예산액 691억 2300만 원에서 약 9억 3900만 원 증가한 700억 6200만 원으로 편성요구하였습니다. 편리한 행정업무 추진 지원 정책사업에 전년도 예산액 21억 5300만 원보다 약 11억 6800만 원 감소한 9억 85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주요 편성요구 사업으로는 차량 관련 공공요금 및 제세에 운영비 및 선박비에 3억 8400만 원, 차량 및 정수물품 구입 등에 자산취득비에 4억 7500만 원 등입니다.
  다음은 151쪽 안전하고 쾌적한 재산관리 정책사업에 전년도 예산액 46억 9700만 원보다 약 22억 4800만 원 감소한 24억 49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주요 편성요구 사업으로는 청사관리 일반운영비에 13억 3000만 원, 본청 냉난방기용 분전반 설치 공사, 의회동 화장실 개선공사 등 시설비에 1억 1000만 원, 가평읍 행정복지센터 환경개선 공사에 4억 4000만 원, 청평면 행정복지센터 환경개선 공사에 4억 9000만 원 등입니다.
  다음은 154쪽 행정운영경비 정책사업 예산은 전년도 예산액 607억 600만 원보다 약 35억 8900만 원 증가한 642억 95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주요 편성사업으로는 일반직 보수 495억 4900만 원, 청원경찰 임기제 공무원 등 기타직 보수 62억 600만 원, 무기계약근로자보수 50억 5100만 원 등입니다.
  다음은 164쪽 재무활동 정책사업 예산은 전년도 예산액 15억 6500만 원보다 약 7억 6700만 원 증가한 23억 32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주요 편성사업으로는 청사건립기금 선출금에 10억 원, 설악면 행정복지센터 건립 공사 재정융자 상환에 13억 3200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회계과 소관 2024년도 본예산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다음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최원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페이지는 145페이지고요.
  임시적세외수입에 공용차량 및 불용물품 매각대금 있지 않습니까?
○회계과장 최규일  네, 네.
최원중 위원  그거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회계과장 최규일  저희가 공용차량 같은 경우는 대체되는 차량에 대해서 매각을 해서 매각대금에 대한 수입이고요. 그다음에 불용물품은 저희가 물품관리를 하는데 내구연한이 지나거나 폐기 처리되는 것들은 저희가 감정평가를 통해서 그래서 공매 절차를 통해 가지고 수익을 올리는 사항이라서요. 저희가 예산, 저희가 그래서 1000만 원 불용매각대금 요청을 세외수입을 잡아놓은 상황입니다.
최원중 위원  과장님, 그 불용물품 있지 않습니까?
○회계과장 최규일  네, 네.
최원중 위원  그 불용물품이 저희 가평군청에 전체적인 거를 말씀하시는 건지 아니면 회계과만 포함되는 건가요?
○회계과장 최규일  전체적인 사항이고요. 읍면을 제외하고 저희가 정수물품 받은 모든 물품들은 저희 본청 내에 있는 건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최원중 위원  아, 그러면 PC 같은 것도 불용물품으로 분류가 돼서 저희가 매각을 하나요 공매로?
○회계과장 최규일  네, 불용! 그것도 마찬가지로 불용물품 처리돼 가지고요. 그것도 저희가 공매 처리하고 있습니다.
최원중 위원  아, 그러면 가평 본청 안에 있는 거는 모두 회계과에서 관리하시는 거지요?
○회계과장 최규일  네, 네. 공유매각하고 있습니다.
최원중 위원  아, 그럼 그 불용물품 관련돼 가지고 저희가 뭐 공매 진행 했던 거 가격이나 이런 거 좀 알 수 있을까요?
○회계과장 최규일  저희가 매번 행정사무감사 때 저희가 불용물품 매각 결과를 지금 다 공유를 했었고요. 뭐 자료 요구하신다 그러면 자료를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아, 그러면 뭐 크게 필요는 없을 것 같은데요. 그냥 PC, 모니터 간단하게 몇 가지 사항만 해서 대략적인 어느 정도의 책정에 대해서 공매로 넘어가는지 그 상황만 좀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계과장 최규일  절차를 말씀을 드리면 저희가 불용처리가 내구연한이나 폐기물품이 저희한테 접수가 되면요. 저희가 그거를 감정평가를 합니다. 감정평가를 하고 감정평가가 끝나면 그 감정평가를 기반으로 해서 공매처리를 하고요. 공매처리 하는데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저희가 별도로 공매처리가 돼서 낙찰자가 선정이 되면 세입을 조치를 하고요. 그 이후에 세입 조치 안 되는 것들은 저희가 불용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냥 폐기처리하고 있습니다.
최원중 위원  네, 그러니까 과장님 그냥 간단하게 너무 많이 요구하는 게 아니고요. PC에 관한 거면 어느 정도 그 금액 수준하고,
○회계과장 최규일  네, 알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폐기처리 되는 부분이 어떤 것들이 폐기처리 되는지 그 정도만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회계과장 최규일  알겠습니다. 저희가 그거 한번 정리해서 자료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최원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이진옥 위원  (본 위원 석에서) 보충질의 잠깐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보충질의 이진옥 위원님 해 주십시오.
이진옥 위원  네, 여기 장부 상 가액이 남아 있는 거는 이제 공매를 한다든지 해 갖고 저기 하는 거고 장부 상 가격이 남아 있지 않은 것들은 그냥 폐기처분하는 거로 보면 되는 거지요?
○회계과장 최규일  저희가 대부분은 저희가 정수물품 잡혀 있는 것들은 저희가 폐기처분 할 적에 우선적으로 그 감정평가를 받습니다. 그래서 감정평가에서 금액이 나오지 않는 것들은 저희가 폐기처리를 하고요.
이진옥 위원  그렇지요.
○회계과장 최규일  금액이 산정이 되는 것들은 그 금액 이상으로 공매처리하고 있습니다.
이진옥 위원  그렇지요.
○회계과장 최규일  네, 네.
이진옥 위원  어쨌든 장부 상 가액이 남아 있는 것들은 털어야 되기 때문에,
○회계과장 최규일  네, 네, 맞습니다.
이진옥 위원  그렇게 보면 되겠지요?
○회계과장 최규일  네, 맞습니다.
이진옥 위원  네, 알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이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강민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민숙 위원  네, 과장님 154페이지 상단부가 되겠습니다. 가평읍하고 청평면하고 행정복지센터하고 환경개선공사 예산이 편성요구되어 있는데요. 이거 각각 어느 사업인지 말씀 좀 해 주세요. 무슨 사업인지! 가평읍하고 청평면!
○회계과장 최규일  가평읍은 창호 교체 공사고요.
강민숙 위원  창호요?
○회계과장 최규일  창호 교체, 외벽 개선, 옥상 및 외벽 방수 공사입니다.
강민숙 위원  외벽 방수?
○회계과장 최규일  네, 네. 그리고 청평면은 창호 교체, 외벽 개선, 방수 공사, 외부계단 교체 공사
등입니다.
강민숙 위원  아, 청평이 외부계단이 하나 더 있는 거네요?
○회계과장 최규일  네, 네. 맞습니다.
강민숙 위원  오케이!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강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원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어, 없어졌다. 잠시만요. (혼잣말로) 어디 갔어…… 어, 없어졌다. 잠시만요 과장님!
  여기 있다. 아, 175페이지고요. 아, 아니다. 아니, 죄송합니다. 이거 페이지를 잘못 봤습니다.
○회계과장 최규일  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됐습니까? 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종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성 위원  네, 과장님 말씀 잘 듣고 있습니다. 151페이지 참고해 주시고요.
○회계과장 최규일  페이지를 잘 못 들었습니다.
김종성 위원  151페이지 참고해 주시고요. 계약정보공개시스템 유지보수비 관련돼 있습니다. 이거 사업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회계과장 최규일  그 저희가 수의계약이라든가 계약을 하게 되거나 하도급 관련 시스템들을 저희가 그 이호조에 입력을 하면요. 자동으로 저희 가평군 홈페이지에 같이 연동이 돼 가지고 가평군 홈페이지에 공개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연중 그분들이 유지보수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김종성 위원  네, 그럼 이건 이 예산은 매년 나가는 예산인 거지요?
○회계과장 최규일  네, 매년 홈페이지에서 그 시스템을 관리하는 업체에 지금 계약을 해서 지금 지급하고 있습니다.
김종성 위원  그 추석 명절 때 다운됐었잖아요 한번.
○회계과장 최규일  네.
김종성 위원  원인이 뭐지요?
○회계과장 최규일  네, 그거 별도로 보고를 지금 저기 달라고 말씀을 하셨는데 지금 저희가 업체 측하고 얘기를 했는데 지금 업체 측에서 지금 사유를 확인을 못 하고 있어 가지고요. 지금 지속적으로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 보고를 못 드렸다는 점을 양해를 드리겠습니다.
김종성 위원  네, 그 업체 다시 한 번 확인하셔서 어떤 이유 때문에 그런 건지 잘 좀 체크하셔, 왜냐하면 원인을 알아야 다음에도 이런 일이 없을 거잖아요.
○회계과장 최규일  네, 조속히 확인해서요.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종성 위원  네, 말씀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김종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마치고 이어서 회계과 소관 기금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과장 최규일  다음은 2024년도 청사관리기금 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기금의 설치 목적은 가평군 청사 건립에 필요한 재원을 연차적으로 정립·조성하고자 2021년 2월 15일 자로 설치된 기금이 되겠습니다. 기금 조성 및 운용 계획을 설명드리면 2024년도 본예산 조성계획은 일반회계 전입금 10억 원과 공공예금 이자수입 4500을 포함하여 2024년도 본예산 조성액은 10억 4500만 원이 되겠으며 자금운용계획은 전입금 15만 원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 예탁하고 이자수입 4500만 원 군금고에 예치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다음은 기금안에 대한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이 청사기금 관련해서 정확히 한번 다시 한 번 설명 좀 해 주십시오.
○회계과장 최규일  제가 청사를, 청사가 지금 31년이 지나서 저희 본청사 군청 건물이 31년이 지나서 저희가 청사건립기금을 2021년에 설치를 해서 10년 계획으로 지금 800억 목표로 지금 조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 예산편성이 되면 내년도 말까지는 70여 억이 지금 저희가 조성되는 거고요. 그래서 저번에도 위원님들이 관심과 지적하신 사항들이 목표액 대비 상당히 적다는 부분이 있어서 저희가 지금 현재 목표 대비 한 29%입니다. 그래서 매번 말씀드리지만 저희가 목표액 대비 최선을 다해서 조성을 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저희가 이제 그거를 10년까지 내다보고 있는데요. 10년까지 보고 있는데 우리가 보통 한 청사 지으면 1000억, 1000억 원 이상 들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 현재, 현재 70억이지요?
○회계과장 최규일  네, 내년도까지 하면 70억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내년도까지, 내년도에 10억인데 내년도에 10억 사실 뭐 너무 적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본 위원은 듭니다. 1000억을 만들어야 되는데 4년차에 가서 70억이라고 하는 거는 누가 봐도 이거는 맞지 않는 거 예산편성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고요. 우리 회계과장님께서는 다시 한 번 심사숙고해서 1000억을 만들려면은 매년 그 정도를 해야 되지 않느냐 하는 생각이 벌써 숫자 보면 나오잖아요. 그래서 70억이라는 거는 너무 4년차까지는 안 맞습니다. 다시 한 번 재고해 주시기를 바라고요.
○회계과장 최규일  네, 알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회계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최규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라. 세정과 

(14시13분)

  다음은 박재근 세정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세정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정과장 박재근  네, 세정과장 박재근입니다.
  2024년도 세정과 본예산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예산안 규모는 2024년도 일반회계 세입예산 규모는 2023년도 833억 6600만 원보다 74억 7800만 원 감소한 758억 8800만 원으로 세입 감소 주요내용으로는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와 기업 및 개인사업자 실적 둔화로 지방소득세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2020년 수준으로 하향 조정된 공시가격으로 인한 재산세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어 자체 수입이 다소 감소하였습니다. 2024년도 일반회계 세출예산 규모는 2023년도 6억 5700만 원보다 1억 100만 원 감소한 5억 56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산안은 169쪽입니다.
  지방세는 706억 원으로 주민세 15억 원, 재산세 264억 원, 자동차세 80억 원, 담배소비세 74억 원, 지방소비세 86억 원, 지방소득세 170억 원, 지난연도 수입 17억 원이며 세외수입은 51억 8500만 원으로써 증지수입 2억 6000만 원, 도세징수교부금 13억 원, 이자수입 200만 원, 기타수입 28억 2300만 원, 지난연도 수입 8억 원이며 보조금은 1억 3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예산안 173쪽 세출예산안입니다. 세출예산은 수입관리, 인력운영비, 행정운영비 등 3개의 정책사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024년도 세출예산은 2023년도보다 1억 100만 원 감소한 5억 5600만 원으로써 편성요구하였습니다. 먼저 수입관리 정책사업 예산은 4억 3200만 원입니다. 지방재정의 안정적 확보 단위사업에 3억 300만 원, 지방세 및 세외수입 부과징수 세부사업에 2억 1200만 원입니다. 매년 반복되는 일반운영비 중 사무관리비와 공공운영비를 제외하고 신용카드 납부시스템 유지보수비 등 시설장비 유지보수 500만 원, 지방세연구원 출연금 800만 원, 지방세 납세 광역홍보비 100만 원, 차세대지방세 및 세외수입 프로그램 유지보수에 1억 7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체납세 징수에 9100만 원, 과세자료 평가 및 조사 단위사업에 1억 28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인력운영비 정책사업 예산에 개별주택가격 조사 인건비 89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178쪽 행정운영경비 정책사업 예산안으로 34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도 세정과 소관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다음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이진옥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진옥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169페이지 세입예산 부분이 되겠습니다. 우리 지금 재산세 같은 경우는 지금 한 21억 정도가 감액으로 계상을 하셨는데 이 주된 그 요인이 어떤 거가 있을까요?
○세정과장 박재근  그 2023년 부동산 보유세를 20년도 수준으로 이제 부과를 하는 사항이거든요. 이제 그런 게 내년에도 이제 똑같이 적용이 됐기 때문에,
이진옥 위원  하향하기 때문에?
○세정과장 박재근  네, 네.
이진옥 위원  그럼 어떻게 보면 가평군 같은 경우는 저희가 지금 신규 아파트들이 많이 생겼잖아요?
○세정과장 박재근  네.
이진옥 위원  그래서 좀 그거에 비례해 봤을 때 예산 규모가 21억이 감액 책정됐기 때문에 또 그 주된 요인이 어떤 건가라는 생각을 했는데,
○세정과장 박재근  하여튼간 그래서 하향 조정된 건들이 있지만 그래도 소폭 상승을 이제 감안을 해서 그렇게 추계를 내는 상황입니다.
이진옥 위원  아, 그렇게 보면 되겠는가요?
○세정과장 박재근  네.
이진옥 위원  네, 알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이진옥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강민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민숙 위원  네, 전체적으로 세입 부분이 보면 이제 74억 정도 줄여서 지금 세입을 잡으셨거든요. ○세정과장 박재근  네.
강민숙 위원  그래서 지금 이진옥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재산세도 그렇지만 지금 뭐 자동차세, 담배소비세 같은 경우도 많이 줄여서 이렇게 잡으셨어요. 좀 너무 많이 감해서 잡으신 거 아니에요?
○세정과장 박재근  그 재산세는 좀 전에 말씀드렸고요. 자동차세 같은 경우에는 보통 소유분과 주행분으로 이렇게 부과되거든요.
강민숙 위원  네.
○세정과장 박재근  소유분은 6월, 12월에 부과하는 이제 자동차세로 연간 한 50억 거의 고정분이고요. 그다음에 주행분은 지금 추계를 연 한 30억으로 이제 작년 대비 16억을 감소를, 감액을 했는데 그 감액 사유는 예를 들어서 정부지원책으로 유류세를 인하할 경우 교통세에 세입이 감소됩니다. 그런데 유류세의 한시적 인하 방침이 계속 연장, 연장, 재연장 이렇게 이제 그 연장이 된 사항을 가지고 그간 세수추계에 반영하지 않았는데요. 내년도에는 그 세수추계 그 연장, 재연장된 사항을 재연장됨에 따라 유류세가 이제 인하된 사항을 추계에 반영을 해서 감 한 16억 정도 이렇게 추계가 된 게 있습니다.
강민숙 위원  그런데 유류세가 이렇게 인하가 되면 이렇게 영향력을 받는데 그러면 그 반대 현상이 나면 또 어떻게 되는 거예요?
○세정과장 박재근  다같이 올라가지요. 인상이 되지요.
강민숙 위원  음, 전체적으로?
○세정과장 박재근  네, 네.
강민숙 위원  그러게요. 아직 좀 그렇기는 한데 본예산에 저는 사실은 우리가 지금 지방세 수입이 좀 많아야지 재정에 좀 도움이 되는데 그래서 좀 생각보다 감액이 좀 더 많이 된 것 같아서 그래서 그렇습니다.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강민숙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양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양재성 위원  네,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페이지는 174페이지가 되겠고요. 중간에 보면은 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로 지금 지방세 세외수입 정보시스템 유지보수와 차세대 지방 지방세유지보수 이거와 관련돼서 산출이 어떻게 된 건지 설명 좀 해 주시겠습니까?
○세정과장 박재근  이 산출은 거의 이제 세수 규모에 맞춰서 저희 그 행안부에서 안분해서 이렇게 주는 금액입니다, 거기에 최대한 맞춰서.
양재성 위원  그러니까 이거는 세수 규모에 맞춰가지고요?
○세정과장 박재근  네.
양재성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양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최원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우선 그 축하인사 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체납자 실태조사에서 시·군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세정과장 박재근  감사합니다.
최원중 위원  그리고 세무직 공무원분들 고생 많이 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고요.
○세정과장 박재근  네.
최원중 위원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제가 질의할 내용은 175페이지고요. 일반보전금에서 지방세입 징수포상금 민간인이라고 되어 있어요. 이게 어떤 내용인지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세정과장 박재근  네, 민간인이 이제 그 체납자에 대해서 이제 제보를 하고 도와줬을 때 저희가 그에 상응하는 포상금을 이제 하는데 거의 뭐 의례적으로 소액 정도를 책정해 놓고요. 최근에 사용한 적은 없지만은 그래도 또 민간인이 제보할 수 있으니까 그래서,
최원중 위원  아, 지금 이게 그러면 여태까지 사례는 없었습니까?
○세정과장 박재근  최근에는 없었습니다.
최원중 위원  최근에는?
○세정과장 박재근  단지 이제 그 밑에 지방세입 징수포상금 해서 시간제, 계약직, 임기제 공무원들에 대한 거는 활성화돼서 잘 나가고 있고 또 징수 잘들 하고 있습니다.
최원중 위원  그러니깐 민간인이 이제 뭐 신고를 했다든가 제보를 했을 때 받을 수 있는 포상금이라는 말씀이시지요?
○세정과장 박재근  네.
최원중 위원  네, 잘 알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최원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이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최원중 위원님께서도 올해 고생들 많이 하셔 가지고 큰 상 두 상을 수상하신 거 저도 축하를 드리고요. 또 내년도에는 올해보다 더 어려운 뭐 대한민국 전체가 그렇겠지만 우리 또 가평군 세정과 직원들 특히 더 고생을 해 주셔 가지고 올해도 상을 받았지만 내년에도 큰 상을 수상을 하셔야지만 진짜 일을 잘 했다 하는 것이 평가가 될 걸로 보고 있습니다.
○세정과장 박재근  네, 알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그렇게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세정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박재근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마. 민원지적과 

(14시25분)

  다음은 이재성 민원지적과장께서는 나오셔서 민원지적과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민원지적과장 이재성입니다.
  민원지적과 2024년도 본예산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 규모는 금년도 3억 800만 원보다 2500만 원 증가한 3억 3300만 원이며 세출예산 규모는 금년도 11억 4800만 원보다 6900만 원 증가한 12억 17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예산안 183쪽 세입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외수입은 금년도 2억 원보다 2400만 원 증가한 2억 2400만 원으로 수수료 수입 1억 1400만 원, 징수교부금 수입 800만 원, 과태료 3200만 원, 부담금 7000만 원이며 보조금은 금년도 1억 900만 원보다 100만 원 증가한 1억 1000만 원으로 국고보조금등 9500만 원, 시·도비보조금등 1500만 원으로 편성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187쪽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민원지적과 세출예산은 주민행정 편의도모, 도시개발, 인력운영비, 행정운영경비 등 4개의 정책사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024년도 세출예산은 금년보다 6900만 원 증가한 12억 1700만 원으로 편성요구하였습니다.
  먼저 세출예산안 187쪽 주민행정 편의도모 정책사업은 금년도 1억 9600만 원보다 6900만 원 감소한 1억 2700만 원이며 고객감동 민원서비스 제공 단위사업에 1억 2700만 원으로 고객만족 서비스 9400만 원, 민원콜센터 운영 400만 원, 여권 사무수행 400만 원, 가족관계 등록사무 25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189쪽 도시개발 정책사업 예산입니다. 금년도 9억 1500만 원보다 9000만 원 증가한 10억 500만 원이며 주민편의 지적행정 서비스 구현 단위사업에 10억 500만 원으로 지적민원 처리 5900만 원, 지적재조사 사업 8200만 원, 개별공시지가 조사 및 산정에 1억 3600만 원, 개발부담금 부과관리에 1억 1700만 원, 건전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에 600만 원, 공인중개사 연수교육 운영 200만 원, 지리정보체계 구축 1억 1100만 원, 도로명 및 건물번호 부여사업 2억 1600만 원, 도로 및 지하시설물 3단계 DB 구축사업에 2억 76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다음은 194쪽 인력운영비 정책사업 예산은 5000만 원으로 여권사무 수행 인건비로 50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195쪽 행정운영경비 정책사업은 금년도 3600만 원보다 100만 원 감소한 3500만 원이며 민원지적과 기본경비로 3500만 원을 편성요구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민원지적과 소관 2024년도 본예산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다음은 예산안에 대한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김종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성 위원  네, 과장님 말씀 잘 들었습니다. 194페이지 참고해 주시고요. 네, 194페이지 도로 및 지하시설물 3단계 DB구축 3차 이게 있습니다. 사업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이 사업은요. 95년도에 대구지하철 공사장에서 도시가스 폭발사고가 일어났었고요. 서울 아현동 도시가스 폭발로 많은 인명 피해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게 그 우리 군 같은 경우에는 2012년부터 3단계 사업으로 해서 2025년까지 지하도로나 상수도, 하수도에 대한 지하시설물을 저희가 이제 용역을 줘서 구축을 하고 그다음에 민간에서 사용하는 통신이나 가스, 전기 등은 민간에서 수행을 해서 저희가 하는 DB화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김종성 위원  네, 그러면 이 3단계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업이 3차지 않았습니까?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네. 3단계입니다.
김종성 위원  마지막 차 단계입니까? 아니면은?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3단계인데 이제 2022년부터 3단계가 시작이 되는데요.
김종성 위원  아, 네.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그래서 이제 1단계가 올해까지 이제 마무리하고 내년에 2단계, 그다음으로 3단계 사업이 시작되겠습니다.
김종성 위원  3단계 시작! 네,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김종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최원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중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188페이지에 그 포상금 관련해서요. 민원처리기간 단축 마일리지제 운영 포상이 있는데요. 이 사업 내용 좀 설명해 주십시오.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저희가 그 민원지적과에서 민원서류 처리 기한에 따라서 저희가 최대한 단축을 해서 민원인들 편의를 도모하고자 시행하는 사업인데요. 당초 처리 기한보다 단축률이 높은 직원들을 선발을 해서 매년 7명씩, 상·하반기 7명씩 저희가 포상을 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최원중 위원  아, 상·하반기 7명씩이요?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네.
최원중 위원  그러면 마일리지제라고 하면 단축 기간을 어느 정도까지 해야지만 순위 안에 들면 주는 겁니까? 아니면은?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예를 들어서 뭐 처리기한이 5일이면은 시간으로 계산해서 만약에 5일이면은 40시간이면 뭐 반을 갖다 줄여서 2.5일을 하게 되면은 그 줄인 시간을 갖다 계산을 해 가지고 한 담당자가 누계로 해 가지고 가장 많은 그 단축률을 기록하는 직원들을 갖다가 단순민원, 복합민원, 그다음에 뭐 국민신문고 민원으로 나누어서 이렇게 해서 1, 2, 3등 해 갖고 우수, 장려 이렇게 해 가지고 시상금을 저희가 주거든요.
최원중 위원  그런데 이게 전년도에도 지금 예산을 보면은요. 500만 원이거든요.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최원중 위원  이런 예산은 좀 더 확보를 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이 뭐야 민원 단축을 해 준다는 거는 저희 군민들한테 그만큼 편의성이 돌아가는 거고 혜택이 돌아가는 거잖아요.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네.
최원중 위원  그렇지요. 직원 사기를 위해서라도 저는 이거 굉장히 좋은 사업인 것 같아요. 왜냐하면 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고 군민에게 더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제가 뭐 예산을 조금 더 증액해서 직원들의 사기도 올리고 군민들한테 혜택도 드리고 하는 거를 한번 고민해 보셨으면 좋겠어서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네. 알겠습니다.
최원중 위원  한번 검토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네.
최원중 위원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최원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양재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재성 위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저는 페이지는 190페이지가 되겠고요. 지적재조사 조정금과 관련돼서 설명 좀 해 주시겠습니까? 190페이지요.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그 지적재조사 사업은 실제 이용 상황하고 도면하고 잘 맞지 않는 곳을 바로잡는 사업이 되는데요. 실제 이제 그 이용하고 있는 현황하고 지적재조사 사업을 함으로 인해 가지고 면적이 증감이 발생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 가지고 제가, 본인이 10평을 쓰고 있는데 대장상에 9평으로 되어 있으면 그 한 평 값을 저희가 조정금이라고 그래 가지고 우리 조정금을 납부를 하게 되어 있고요. 반대로 내가 대장상에 10평인데 9평밖에 없으면 현재 반대로 저희가 징수를 하게 되는 거거든요. 그런 거를 조정금이라고 합니다.
양재성 위원  그런데 지적을 재조사 하면서 생긴, 그러니까 면적이 줄었으면 그 줄은 거에 대한 그 보상금 조로 조정금을 주는 건가요?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네. 맞습니다.
양재성 위원  그럼 그 대상지는 어디가 되나요?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그 대상지는 이제 사업을 하다 보면은 나오는 건데 이 예산을 내년에 편성한 거는 이제 사업, 작년도에 덕현리에 4필지가 있습니다. 그 4필지에 대한 사업예산입니다, 그게. 22년도 사업입니다.
양재성 위원  그럼 조정금 자체는 어쨌든 보상식인 거네요?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그렇지요 네, 네.
양재성 위원  그러면 향후에도 이제 지적재조사를 하면서 생기는 이런 그 면적이 일치하지 않아서 생기는 거는 이렇게 예산을 잡아서 조정금을 줘야 되는 건가요?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최대한 저희가 조정금이 이제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가 이제 대장 상의 면적하고 지적도를 맞춰서 사업을 하는데 불가피하게 생기는 경우에는 예산을 세우거나 아니면 저희가 징수를 해서 세입으로 잡아야 됩니다.
양재성 위원  네, 그러니까 어느 지적재조사 사업할 때 어쨌든 내용을 면밀히 좀 신경을 쓰셔 가지고 이런 조정금이 좀 생기지 않도록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네.
양재성 위원  네, 이상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양재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보충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요. 제가 이것 좀 궁금해서 하나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페이지 193페이지인데요. 고해상도 항공사진 거기에 7000만 원 예산이 세워져 있는데 과장님 이게 그 기계를 구입하는 겁니까? 아니면 그 영상물을 제공해 주는 회사에다가 우리가 분담금식으로 돈을 내는 건가요?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두 번째 말씀하신대로 항공사진을 찍은 업체에다가 저희가 돈을 주고 사진을 구매하는 겁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아, 그러면 이게 거기가 매년 뭐 이 금액 이상으로 비용이 이제 거기로 줘야 한다는 거지요?
○민원지적과장 이재성  네, 네. 이제 설명, 보충설명드리면요. 그 국토지리정보원에서 매년 촬영을 해서 각 시·군에, 지자체에 배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별도로 촬영을 하는 이유는요. 그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찍는 사진이 해상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이제 그 저희는 매년 초에 이 사업을 시작해 가지고 5월이면은 우리 직원들한테 보급을 하게 되는데요. 그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찍은 사진은 그 다음에 제공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해상도가 많이 떨어져 가지고 업무에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많아서 저희가 예산을 들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김경수  네, 잘 알았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민원지적과 소관에 대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이재성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3차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그럼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2월 4일 오전 10시에 개의함을 알려드리며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39분 산회)


가평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