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제305회 가평군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가평군의회사무과


날짜 2022년 3월 22일(화) 10시


  1.    의사일정(제2차본회의)
  2. 1. 제8대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사항 청취의 건
  3. 2. 본회의 휴회의 건

  1.       부의된안건
  2. 1. 제8대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사항 청취의 건
  3.    가. 기획감사담당관
  4.    나. 자치행정과
  5.    다. 행복돌봄과
  6.    라. 문화체육과
  7.    마. 관광과
  8.    바. 건설과
  9.    사. 환경정책과
  10.    아. 자원순환과
  11.    자. 도시과
  12.    차. 교통과
  13.    카. 소득개발과
  14.    타. 상수도사업소
  15. 2.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개의)

○의장 배영식  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5회 가평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1. 제8대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사항 청취의 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8대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 사항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하루 제8대 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사항에 대한 추진 상황을 청취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가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8대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사항 청취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은 기획감사담당관, 자치행정과, 행복돌봄과, 문화체육과, 관광과, 건설과, 환경정책과, 자원순환과, 도시과, 교통과, 소득개발과, 상수도사업소 순으로 12개 부서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사항 중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가. 기획감사담당관 
  그럼 김성재 기획조정팀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기획조정팀장 김성재입니다.
  기획감사담당 소관 제8대 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 조치 결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총 28건의 시정 및 건의사항 중 24건을 보고 완료하였고 2021년도 시정 및 건의사항 4건 중 3건은 완료하였고 1건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 쪽 2021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 조치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강민숙 의원님께서 시정을 요구하신 의회와의 정책간담회 확대입니다. 그동안 의회의 많은 협조와, 협조를 통해 주요 현안 해결에 많이 도움을 받아 왔습니다. 앞으로도 국회의원, 도의원과 함께하는 종합적인 정책간담회를 계획하여 논의 테이블이 더욱 다양하고 확대될 수 있도록 의회와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다음 연만희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신혼부부 주거자금 대출이자 지원사항 확대입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신혼부부 주거자금 대출이자 지원 사업을 전세 매입자금 실납부액 150만 원 지원을 확대 추진하였습니다.
  다음 강민숙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인구 증가를 위한 정책방안 적극 모색입니다.
  2022년도 부서별 인구정책을 확정하였으며 인구 감소 지역 지원과 관련하여 지역소멸기금 확보를 위한 인구활력계획을 수립 중에 있습니다. 또한 주민 수요에 맞는 인구정책을 발구하기 위해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였으며 우리 군 실정에 맞는 우수한 정책을 채택하여 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음 쪽, 강민숙 의원님께서 시정을 요구하신 공직자 품위 유지 관리 철저입니다.
  그동안 공직가치관 정립을 위해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해 기반을 내실화하여 202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청렴도 향상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적극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상현 의원님!
이상현 의원  네, 의장님 이거는 저기 우리 기획담당관의 보고사항은 아닌데 집행부 전체에 좀 질의를 할 게 있어서 그런데 뭐 ……
○의장 배영식  말씀하세요.
이상현 의원  지금 원래는 이게 허가민원과하고 산림과하고 내가 봤을 때는 건축과에 해당되는 사항인데 오늘 뭐 안 나오셨어요. 그런데 제가 지금 듣기로는 모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토석채취 허가 기준을 받지를 않았습니다. 그리고 그 기준이 상당히 오버되는데 그거는 인허가를 내줬더라고요. 그래서 이제 공사가 진행되다가 그것이 이제 좀 발견이 돼 가지고 지금 보완하는 거라고 얘기를 들었는데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집행부에서 일반 개인이 인허가를 낼 때는 그렇게 까다롭게 보고 여러 가지 조건을 봐 가지고 하는데 이게 기업에서 한다고 그러면은 이렇게 결격사유가 있는데도 허가가 우선 나가고 나중에 보완을 해 주고 이게 가능한 건지. 그래서 우리 기획담당관실에 얘기하는 게 아니고 부군수님, 이 사항을 좀 파악을 해 가지고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게 가장 요새 화두가 되고 있는 공정에도 위반이 되는 게 아닙니까? 사실 뭐 개인이 어렵게 뭐 하나 인허가 내려면 되게 힘든데 기업에서는 어떠한 결격사유가 있는데도 그게 나가고 나서 추후 보완 형식이 돼 버린다고 그러면 이거는 문제가 있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부군수님. 그게 지금 내가 어느 업체라고 얘기는 안 해도 지금 아마 담당과장들은 알고 있을 거예요. 그래서 이거는 한번 좀 파악을 하셔 가지고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됐는지 그다음에 결과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 건지 그렇게 좀 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네,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강민숙 의원님!
강민숙 의원  네, 팀장님 답변 잘 들었고요. 전체적으로 이렇게 4건이지요. 4건 중에 3건이 이제 완료라고 추진 현황이 쓰여져 있고 한 건이 추진중인데요.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저는 그 행정사무감사에서 시정된 건에 대해서 담당과에서 시정하기 위해서 노력해 주시고 그리고 결과치를 조금 더 나아지게 하신 거에 대해서는 인정을 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3건을 완료라고 쓴 거를 보면 이거는 앞으로도 계속 진행되어야 될 상황이거든요.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네.
강민숙 의원  그러니까 결과 보고에 있어서 이게 완료라고 딱 단정지을 내용들은 아니다라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래서 이게 완료됐다고 해서 끝나는 게 아니라 앞으로 지속적으로 3건을 모두 통틀어서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강민숙 의원  그래서 이게 완료 상황으로 마무리된 것이 아니다. 앞으로도 계속 추진해서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 주셔야 한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강민숙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정용 의원님!
최정용 의원  네, 담당관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여기 보면은 의회와의 정책간담회 확대 건의사항 있지 않습니까?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네.
최정용 의원  작년도하고 올해에 한 번도 안 했지요?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공식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최정용 의원  그래서 이게 이제 코로나 때문에 그런 것도 있지만은 집행부의 의지에 따라서 이게 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는데 이거는 정말 필요한 사항 아닙니까?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맞습니다.
최정용 의원  그래서 빠른 시일 내에 이거를 간담회를 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좀 더 노력해서 빠른 시일 내에 그렇게 잡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정용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네,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강민숙 의원님!
강민숙 의원  예를 좀 들고 싶어요. 우리 8대에 들어와서 현직 국회의원님이 바뀌셨잖아요.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강민숙 의원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시국이기는 하지만 방역에 조금 더 신경을 쓰면서 우리가 해야 될 일은 해야 되지 않나. 언제까지 행정부에서 코로나 뭐 모임 그건 사적모임이지 업무적인 이런 거는 저희가 방역을 그만큼 신경을 쓰면 되는 거거든요. 그래서 제가 한 가지 딱 꼬집어서 그 말씀을 드렸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정말 좀 의지를 가지고 여기 이 자리에서 결과보고를 하기 위한 결과물을 만들지 말고 피부로 좀 느낄 수 있는 그런 결과물을 좀 다음연도에는 받아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알겠습니다. 다만 이제 다 당사자가 있는 부분이라서요. 저희가 그런데 집행부로써 국회나 또 의원님이나 다 같이 모이는 자리를 공적인 자리이기 때문에 좀 더 노력을 하고요. 집행부 입장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긍정적으로 더 노력을 하겠습니다.
강민숙 의원  그 자리는 없는 시간도 만들어서라도 저희 의원들도 그렇게 할 것이고요. 만약에 국회의원님이 그런 자리에 바쁘시다고 못 하신다 하면 그런 거를 저희한테 그대로 전달해 주시면 되지 않겠습니까?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그런 보고도 드리겠습니다.
강민숙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기호 의원님!
최기호 의원  팀장님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저는 그 ‘인구 증가를 위한 정책 방안 적극 모색’ 그거에 대해서 좀 여쭤보겠는데요.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최기호 의원  가평에 맘카페라고 들어가 보신 적 있으십니까?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네. 들어가 봤습니다.
최기호 의원  거기에 제가 이제 의견을 청취를 해 봤더니 아이를 낳기는 낳는데 아이들이 뛰어놀 공간을 많이 만들어달라 그런 내용이 거기에 주를 이루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그 구체적인 내용이 뭐냐하면 우리 음악놀이터 있지 않습니까?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네.
최기호 의원  거기에 다양한 놀이기구가 좀 충분하지가 않다. 연령대 별로. 그런 내용하고요. 그리고 여름에 특별히 아이들을 데리고 가줄 만한 장소가 없다. 그래서 음악놀이터 그 부근에다가 물놀이터 있지 않습니까? 그런 거를 좀 신설해 달라라는 그런 내용이 거기 주를 이루고 있어요. 그래서 제가 복사를 해 온 그 내용이 있는데 나중에 시간이 되면 제가 보내드리겠지만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그런 공간, 우리 때는 사실 뭐 그 개울바닥에서 아니면은 길바닥에서 병뚜껑 갖고 노는 그런 시절이 아닌 요새 아이들은 아주 고급으로 키우고 있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그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켜줘야만이 아이를 낳을 수 있는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되지 않겠는가. 그런 생각으로 좀 맘카페에 들어가 보셔서 다양한 의견을 좀 수렴하셔서 우리 가평에도 그런 물놀이 시설을 좀 해 줘야 되지 않겠는가. 그런 거에 대한 의견을 좀 건내주고 싶고요. 그런 거에 대한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알겠습니다.
최기호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네, 강민숙 의원님!
강민숙 의원  (청취 불능)..... 우리 기획감사담당관 쪽에서 인구 감소에 대한 기본적인 대책을 세울 수 있는 어느 한 과라도 만들어서 지금 대책이 시급하다. 피부로 느껴지는 이런 것보다 지금 인구감소가 우리에게 한 번은 닥칠 그 위기가 저는 어마어마할 거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지금 이미 늦었지만 출산TF팀 하나 가지고 전체를 아우를 수는 없다고 저는 보여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서 어쨌든 청년세대부터 결혼을 하고 출산을 하고 아이 육아와 교육을 통해서 청소년, 청년세대까지 전체를 인구와 대비해서 인구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을 다 과별로 이렇게 할 수 있는 어느 한 부처가 생겨야 된다. 그렇지 않고는 이 숙제를 풀어가기가 어렵다. 저는 그렇게 보여지거든요. 그래서 거기에 대한 고민을 좀 해 주십사 이 자리를 빌어서 당부드리고 싶습니다.
○기획조정팀장 김성재  알겠습니다.
  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기획조정팀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네, 김성재 팀장 수고하셨습니다.
    나. 자치행정과 
  다음은 신용성 자치행정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자치행정과장 신용성입니다.
  제8대 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사항 중 자치행정과에서 추진 중인 총 5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18년 제274회 1차 정례회 시 강민숙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여성관리직 공무원 상향대책 마련 건의사항 및 2020년도 제290회 1차 정례회 여성 관리직 비율 확대 방안 마련 시정 사항을 같이 보고 드리겠습니다. 관리직 공무원으로서 승진은 지방공무원법 및 관련 법령에 따라 승진 절차를 준수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승진심의 절차에 있어 남녀 차별이 없도록 최대한 조치하고 있습니다. 여성 공무원의 역량을 발휘할 기회가 되는 주요 부서에 배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4월 26일 인사이동 시에는 상면, 조종면장을 최초로 여성으로 임명하였고 2020년 9월 7일 인사이동 시 예산팀장 및 2022년 1월 10일자 인사이동 시에는 인사팀장을 여성공무원으로 임명하는 등 여성 관리자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저변을 확대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여성공무원이 다양한 방면에서 능력을 발휘하여 승진 후보자에 포함되어 여성 관리직 공무원이 늘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2020년 제290회 제1차 정례회 시 인사사전예고제를 통한 공정한 인사운영 철저 시정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인사사전예고는 정기인사 1월, 7월 3에서 5일 전 직급, 직렬별 승진 가능 인원을 예고하고 있으며 승진 후보자 명부를 상시 공개하고 있어 예고사항을 토대로 개별, 개인별로 승진 가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사사전예고 관련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타 시군의 사례를 참고하여 직원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021년 제298회 제1차 정례회 인사제도 운영 철저 시정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인사 사유 발생 시 적기에 인사 조치를 시행하고 직원들의 인사 고충을 해소하고 직원 업무능력 향상 및 주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앞으로도 전보기한을 준수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을 위해 인사 관련 법령 절차를 준수하고 승진 후보자 명부 공개, 사전예고제 등을 운영하여 예측가능한 인사시스템을 구축 및 조직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규 공직자 임용 시 조직 및 업무 적응을 위해 전보제한을 준수하여 본청에 우선 배치토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2021년 제298회 1차 정례회 지방자치법 개정 사항에 대한 후속조치 철저 건의사항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은 2019년 12월 25일에 개정되어 관련 내용을 2021년 6월 29일 주무팀장 회의를 통해 주요내용을 전달하였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행정수요와 지정 여건에 맞는 구체적인 지방자치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은 2022년 1월 13일로 늦게 시행되었습니다. 코로나19의 폭발적인 확산으로 현재 대면회의 등 최대한 자제하고 있으며 코로나 상황이 진정되는 대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제8대 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건의사항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네,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강민숙 의원님!
강민숙 의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지금 쭉 말씀하신 내용 중에도 내용이 들어 있지만 최초로 상면, 조종면 면장을 여성으로 발령을 내기도 했고 예산팀장을 여성으로 이렇게 두기도 하신 노력은 인정을 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결과론적으로 생각하면 2018년도 저희가 들어왔을 때 여성 과장이 세 분이셨거든요. 지금 몇 분이십니까? 과장님 지금 여성 5급이 몇 분이시지요?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지금 현재 세 분이 있습니다.
강민숙 의원  늘었습니까?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세 분이시다고요.
강민숙 의원  그렇지요?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네.
강민숙 의원  그때나 지금이나 저는 달라진 게 없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거예요. 그때그때 지적했을 때는 액션을 조금 취하신 듯합니다. 예산팀장도 여성으로 바꾸고 이러저러한 거를 하셨지만 결과론적으로 거의 1회성으로 그쳤고요. 꾸준하게 이어지지를 못한다. 그리고 여성공무원들의 경력 단절에 대한 노력도 조금 더 해 주시기를 바라고요. 이게 노력해서 이렇게 될 상황이 아니다. 이게 5급 관리직 여성 공무원이 좀 늘어나야 한다는 거에 같이 하신다면 좀 더 적극적인 방법을 찾아 주셔야 한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어떻게 하세요 과장님?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네, 공감하고 있습니다.
강민숙 의원  공감만 하시지 마시고 제발 좀 인사에 있어서 여성 공무원들이 정말 능력 발휘하고 경력 단절이라든지 이런 환경에서 좀 쭉 이어져서 업무를 볼 수 있는 거에 인정받을 수 있는 환경을 좀 제발 좀 만들어주십시오.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한 5년 지나면 관리직이 여성이 훨씬 비율도 높아질 거예요.
강민숙 의원  과장님 그거는 제가 18년도부터 계속 드리는 말씀이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네?
강민숙 의원  제가 18년도부터 어느 시점이 되면 당연히 여성 공무원, 이제 이런 얘기를 역으로 남성을 그 자리에 달라고 할 시점이 자연히 온다고요. 그거는 저는 자치행정과장으로서 그 자리에서 과장님이 하실 말씀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아니, 현재 그 관리직 여성에 대한 부분을 의원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공감을 해서 확대해야 되는 거는 알고 있는데 어떤 이제……
강민숙 의원  지금 과장님이 보시기에 우리 가평군청에 6급 여성 팀장님들의 능력이 5급을 달 정도의 능력이 지금 안 된다고 보십니까? 그거는 아니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제가 그런 얘기 드리는 게 아니잖아요.
강민숙 의원  지금 과장님 발언이 그거를 유추하게 만들어요. 5년 뒤면 당연히 여성 과장들이 많은 시점이 옵니다. 왜 여성 공무원이 많기 때문에.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아니, 그게 그런 뜻이 아니라 승진을 하게 되면은 서열 순위에 이제 이렇게 올라가야 되는데 지금 많은 그런 단계에 있다.
강민숙 의원  그래서 제가 계속 지속적으로 4년간 말씀드렸잖아요. 과장님이 말씀하시는 그 승진 자리에 들어갈 수 있도록 근평을 받을 수 있는 자리에도 여성을 배치해 달라. 그래서 꾸준히 말씀을 드렸지만 그게 거의 보면 1회성으로 그쳤기 때문에 이어지지 않는다는 말씀을 지금 드리는 거고요.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알겠습니다.
강민숙 의원  네, 이상입니다.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네,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자치행정과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신용성 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다. 행복돌봄과 
  다음은 이해곤 행복돌봄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복돌봄과장 이해곤  네, 행복돌봄과장 이해곤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 조치 결과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행복돌봄과 제8대 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은 보고 완료 17건, 추진 중 2건 등 총 19건입니다. 추진 중인 2건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시 이상현 의원님이 건의하신 장애인에 대한 장학금 및 학비보조제도 검토 건입니다. 경기도 내 타 시군 장애인 대상 장학금 및 학비보조 사례는 용인시 인재육성재단에서 고등학교 재학 중인 장애 학생 중 장애 정도, 가구원 수 등을 고려하여 1인당 연간 50만 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 시책 추진을 위해 우리 군 관련 부서 지급 현황 및 타 시군 사례를 더 면밀히 분석하여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면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쪽 강민숙 의원님이 시정 요구하신 경로당 및 마을회관 안전장치 설치 건입니다.
  요구사항 조치를 위하여 읍면과 협조하여 수요조사 후 화장실 등 안전손잡이 설치와 계단에 미끄럼방지 시설 설치를 위하여 2022년도 본예산에 안전장치 설치비 군비 1억 원을 확보하였습니다. 현재 사업 추진을 위한 추진방법 결정 등 행정절차를 추진하고 있으며 조속한 시일 내에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네,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강민숙 의원님!
강민숙 의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우리 경로당이나 그런 데 안전장치를 해 주시기 위해서 예산 확보를 해 주신 거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이 자리를 빌어서 한 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말씀은 지금 이제 코로나19 상황으로 경로당이나 마을회관이 이렇게 공백 기간이 한 2, 3년에 걸쳐서 있다 보니 시설에 대해서 이렇게 하자들이 좀 많이 발생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에 조금 목소리를 들어보시고 특별한 경우일 수도 있으니 거기에 대한 하자보수에 대한 것에 여론을 확인을 해 주시면 하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가능하시겠습니까?
○행복돌봄과장 이해곤  네, 다시 한번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점검해서 특이 사항이 있다고 그러면 우리가 그 예산에 반영되어 있는 보수비로다가 우선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강민숙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행복돌봄과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해곤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라. 문화체육과 
  다음은 장창순 문화체육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장창순  문화체육과장 장창순입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건의사항 조치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는 1건으로 제298회 제1차 정례회의 시 이상현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축구장, 야구장 등의 민간 동호회를 통한 운영관리를 검토하라는 건에 대한 답변 사항입니다.
  먼저 공공체육시설의 민간동호회 위탁 운영 관리 시 문제점으로 공공체육시설의 특정단체 사용 전유물화 우려입니다. 이 같은 문제점은 타 시군에서 최근 많은 문제가 야기된 사항으로 2021년 4월 경기도 생활적폐청산 공정경기특별분과위원회에서 공공체육시설의 특정단체사용 전유물화 철폐를 신규 과제로 추진하여 각 지자체에 투명성 제고방안을 마련하도록 지시한 바가 있으며, 이에 우리 군은 2021년 9월 체육시설 조례 개정을 통해 시설이용 차별금지 및 이용현황 공개 등의 조항을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시설관리 및 예산집행 이용료 수입 처리 등의 문제입니다. 축구장, 야구장의 경우 수시로 각종 전국 및 도단위 대회가 개최되고 예약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나 이런 점에서 문제 발생 소지가 있습니다. 또한 시설이용료의 세외수입 처리 과정 방안도 과제입니다.
  따라서 담당 부서 의견은 이와 같은 이유로 공공체육시설의 민간동호회 위탁 운영에는 어려움이 따르며 시설관리공단에서 시설관리 및 운영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함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네, 장창순 과장 수고하셨습니다.
    마. 관광과 
  다음은 이진모 관광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이진모  관광과장 이진모입니다.
  관광과는 총 3건에 사항이고 추진된 사항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2020년도 배영식 의원님으로부터 시정요구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밀리터리 테마공원 조성사업 조속한 추진 조치 계획입니다.
  밀리터리 테마공원 조성 사업 완료 후 22년 1월 7일 지구단위계획 변경고시되어 민간분야의 공유재산 사용수익 허가에 따른 사용료를 부과했습니다. 그래서 2월 14일에 부과했으나 기간 내 미납돼서 현재 독촉고지서가 발급되었습니다. 독촉기간 내 사용료가 미납되거나 건축허가 3개월 이내에 공사를 착공하지 않을 시 사용수익허가를 취소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행정절차를 이행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는 강민숙 의원으로부터 시정요구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민간숙박업 종사자와의 상생방안 모색입니다.
  조치계획입니다. 지역주민과 상생간담회 개최로 민간숙박업 종사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며 공단 외에 민간시설에서 운영 중인 숙박시설 내에 홍보물을 비치하는 등 상생방안을 모색하도록 하겠습니다. 송기욱 의원님으로부터 시정요구된 자라섬 인근 주민과 소통의 창 적극 개최 조치 결과입니다. 자라섬 인근 발전, 마을발전협의회를 구성해서 수시로 큰 행사나 축제 진행 시 주민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사전협의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회를 개최하고 코로나19로 인해서 지금 현재 개최를 하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정용 의원님!
최정용 의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밀리터리테마공원이 진행이 어떻게 되고 있어요?
○관광과장 이진모  지금 저희가 공유재산 사용수익허가, 사용료를 1차로 부과했었고요. 1차를 안 내서 오늘까지 지금 독촉 2차가 지금 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까지 납부를 안 하게 되면은 지금 건축과에 그 건축도 4동에 대해서 지금 진행이 되고 있는데 그것도 지금 취소할 예정입니다. 오늘 현장 봐서.
최정용 의원  현재 계약이 돼 있다는 얘기예요?
○관광과장 이진모  공유재산을 우리가 2019년 1월 22일 날 그때 TSSP하고 우선협상자로 우리가 선정이 돼서 저희가 지금 진행하고 있잖아요. 그래서 공공분야는 저희가 다 끝났고 지금 하고 있는 거는 민간분야가, 민간분야거든요. 그래서 건축허가를 지금 건축과에다가 지금 4동에 대해서 지금 진행 중인데 지금 얘네들이 돈을 못 내고 있기 때문에.
최정용 의원  그러니까 제가 봤을 때에 말로만 계약이지 진행사항이 전혀 없지 않습니까, 이게? 그래서 이게 빨리 다른 방법을 취해서 이거를 마무리를 해야 하는 거지 주민들은 이거에 대한 기대감이 몇 년째 있는데 진행사항이 전혀 없지 않습니까?
○관광과장 이진모  그래서 오늘까지 이게 납부를 안 하게 되면 저희가 청문회도 개최해서 행정절차를 이행한다고 지금 말씀드린 겁니다.
최정용 의원  그러니까 이것 좀 조속히 이행을 해 주세요.
○관광과장 이진모  네, 네.
최정용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송기욱 의원님!
송기욱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자라섬 인근 주민들과의 협의체 구성한 지가 거의 한 3년 됐지요?
○관광과장 이진모  네, 네. 3년 됐습니다.
송기욱 의원  3년 됐는데 1회밖에 지금 진행이 안 되고 있잖아요.
○관광과장 이진모  네, 네.
송기욱 의원  지금 코로나 상황이기 때문에 조금은 이해는 하겠는데 그래도 그 협의체 인원이 많지를 않기 때문에 그 좀 진행을 했어야 되지 않느냐 이런 생각을 제가 해 봅니다. 그래서 코로나 핑계 대지 마시고 지금이라도 우리가 8대가 끝나기 전에 인근 주민들과의 그 소통을 위해서 협의체를 빠른 시일 내에 진행을 했으면 좋겠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관광과장 이진모  네, 알겠습니다. 그 사항은요. 저희가 지금 적극 개최하려고 자라섬팀하고도 지금 협의 중입니다, 시설관리공단.
송기욱 의원  가평군의회 8대 끝나기 전에 진행 좀 할 수 있겠지요?
○관광과장 이진모  네, 네. 알겠습니다.
송기욱 의원  네, 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관광과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진모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바. 건설과 
  다음은 박영선 건설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박영선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 조치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제298회 제1차 정례회 시 연만희 의원께서 청평면 청평리 432-30번지 일원이 지반 침하에 의한 건물바닥 균열로 사고 위험이 있으므로 실시설계를 통해 건축물 기체보강 및 복개 구조물 보수·보강 공사를 철저히 추진해 주실 것을 시정요구하신 사항에 대하여 조치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2018년 7월 하수도사업소에서 정밀안전진단 용역을 추진하였으며 결과 전반적으로 복개 구조물의 강도가 저하되고 있어 보수·보강 방안에 공사가 필요하다고 진단되어 건설과에서 복개구조물에 대하여 2018년 12월부터 2019년 1월까지 보수공사를 추진하였으며 안전재난과에서 2020년 11월 청평리 432-30번지 상 건축물에 대한 건축물 변형 측량 용역을 추진한 결과 추가적인 건축물 침하 및 기울기의 변형은 진행되지 않고 안정화되어 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2021년 5월 23일 안전재난과에서 건축물 변형 측량용역을 실시한 후 복개구조물에 대한 부서간 협의를 진행하였으며 건설과에서 구체적인 보수보강 방안 강구를 위해 2021년 12월 22일 톳골천 박스 안거 정밀안전진단을 완료하였으며 진단 결과 긴급 보수 및 계측 등이 필요하여 박스 안거 관리부서인 하수도사업소에 정밀안전진단 결과를 송부하고 협조를 요청하였습니다.
  정밀진단 결과 보수가 시급한 부분에 대하여 이번 제1회 추경에 7500만 원을 편성요구하여 상반기 중에 보수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전면 재시공 건에 대해서는 하수도사업소에서 추진하는 국비보조사업인 청평면 노후 하수관로 정비사업에 반영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 및 협의 중에 있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연만희 의원님!
연만희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톳골천 박스 안에 그거 들어가셔 가지고 보시게 되면요.
○건설과장 박영선  네, 네.
연만희 의원  위에서 그 밑에 그전에 비가 많이 오고 그랬을 때 돌 같은 게 엄청 많이 쌓여 있습니다, 거기. 먼저도 먼저 건설과에서도 퇴임하신 과장님 계실 때 한 번 거기를 했는데 눈으로 보이는 벽면만 시멘트 부식되고 철근 뻘겋게 보이는 부분만 눈 가림 식으로 아웅 식으로다가 그렇게 이번에 또 하시게 되면 안 됩니다. 그 안에 쌓여 있는 돌 같은 거 나무 같은 거 그거를 다 긁어내시면서 그것도 안거 박스 그거를 제대로 해야지 그냥 그것도 둔 채로 하게 되면은 돈만 버리고 나중에 어떻게 그 박스가 주저앉을는지도 모르는 그러한 상태이기 때문에 과장님이 이번에는 제대로 안전을 검사를 잘 하셔 가지고 안전에 최선을 기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건설과장 박영선  네, 이번에 하여튼……
연만희 의원  꼭 그렇게 좀 해 주시겠습니까?
○건설과장 박영선  보수·보강 하면서요. 그 퇴적물에 대해서도 같이 다 제거……
연만희 의원  침전물을 전체를 다 빼줘야 됩니다.
○건설과장 박영선  네, 네. 그 부분도 같이 추진하고요.
연만희 의원  네.
○건설과장 박영선  그다음에 그 박스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다시 전면 재설치를 해야 되기 때문에 하수도사업소에서 청평 노후관로 정비사업을 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우리 톳골천 그 부분도 그 부분에 대해서 전면 재신설 하는 걸로 지금 검토 협의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도 도비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연만희 의원  네, 네. 두 번 다시 그러한 일이 없도록 잘 좀 해 주시기를 부탁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건설과장 박영선  알겠습니다.
연만희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강민숙 의원님!
강민숙 의원  과장님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저는 질의라기보다는요. 지난해 9월에 왜 저희가 제5차 국도 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사업에 저희 가평군이 4개 사업이 4084억 예산까지 확정이 되었지요. 거기에 대해서 우리 건설과에서도 뭐 고생 많으셨고 정말 몇 십년간 이루지 못했던 일을 성과를 내주신 거에 대해서 이 자리를 빌어서 다시 한번 고생하셨다는 말씀과 함께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제가 질의를 던졌습니다. 어쨌든 수고하신 거에 다시 한번 치하드리고요.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건설과장 박영선  네, 네.
강민숙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추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신다는 당부로 그렇게 알아주시고요.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건설과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박영선 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사. 환경정책과 
  다음은 이용복 환경정책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정책과장 이용복  환경정책과장 이용복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77페이지입니다. 환경정책과 소관 시정 및 건의사항은 시정 11건, 건의 2건, 총 13건이며 이 중 12건은 완료하였으며 한 건은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80페이지,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한 조치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제298회 제1차 정례회의 시 최정용, 강민숙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환경성질환예방관리센터 내 오폐수 관로 연결 공사가 차질 없이 완료될 수 있도록 철저를 기하고 완료 즉시 주민들에게 적극 홍보하여 필요한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에 대하여 오수하수도 공공하수도 연결 공사는 현재 착공 중이며 4월 중 완료하여 주변 지역 수질 관리에 문제점이 없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성질환예방관리센터 이용 안내는 홈페이지, 언론보도, SNS 등 대중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주민들이 센터를 활발히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이상으로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 조치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환경정책과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복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아. 자원순환과 
  다음은 신성철 자원순환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자원순환과장 신성철입니다.
  제8대 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에 대한 추진 중인 1건에 대한 조치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제298회 제1차 정례회에서 이상현 의원님께서 시정 요구하신 대형폐기물 통합관리시스템 모바일 도입을 검토하시라는 사항에 대하여 정부와 사업예산안 사전 검토 결과 보고 및 기존 모바일 호환앱 시스템 구축 예산을 편성하여 추진 중에 있습니다. 하지만 비예산으로 행정안전부 공식지정 AI 기반 “간편모바일 폐기물 배출 서비스백”이라는 어플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편성된 예산은 제1회 추가경정 예산편성시 삭감조치하고 상반기 중에 비대면 대형 폐기물 배출예약 시스템을 구축하여 폐기물 배출의 편리성을 적극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상현 의원님!
이상현 의원  이 행정사무감사 조치 사항은 아니고요. 지금 진행되고 있고 지금 시중에서 상당히 많이 관심을 갖고 있는 소각장에 대한 질의를 하고자 합니다. 지금 소각장이 세 군데가 들어왔습니까?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네, 세 군데 들어왔습니다.
이상현 의원  한 군데는 지금 취하가 된 거로 알고 있는데.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네, 창하리는 취하……
이상현 의원  네?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창하리는 취하됐습니다.
이상현 의원  그래서 지금 현재 2개가 진행되고 있지요?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네, 상천하고.
이상현 의원  그 진행과정이 어떻게 되고 있습니까?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지금 저희가 4월 달에 위원회 개최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상현 의원  지금 제가 보고받기로는 위원회를 선정을 해 가지고 올해 12월까지 입지 타당성 조사를 그렇게 진행을 하려고 하는 거지요?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네, 네.
이상현 의원  그래서 그거는 홍보를 좀 해 주셨으면 좋겠다. 괜히 나중에라도 밀실에서 진행이 됐느니 이런 얘기가 나오니까 그런 거에 대해서는 만약에 인수위를 구성, 아니,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을 했으면은 바로 그런 거에 대해서는 매스컴을 통해서 바로 언론을 통해서 바로 즉각 즉각 주민들이 알 수 있도록 그렇게 좀 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건의해 드립니다.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네, 네, 알겠습니다.
이상현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네,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최기호 의원님!
최기호 의원  보충입니다. 지금 이제 세 곳에서 신청을 했다가 한 곳은 취하를 했다 그런 얘기를 하셨잖아요.
○자치행정과장 신용성  네, 네.
최기호 의원  거기가 어디라고요? 정확하게?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창하리에서 취하했습니다.
최기호 의원  네?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창하리에서 취소했습니다.
최기호 의원  그런데 지금 새롭게 신청은 안 받습니까?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새롭게 신청은 아직 안 받고요. 상천하고 지금……
최기호 의원  그 두 군데에서만 심사를 한다?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네, 네.
최기호 의원  새롭게 신청하는 데는 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안 된다는 거겠지요?
○자원순환과장 신성철  네, 네.
최기호 의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네,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네, 신성철 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가 없으십니까?
    (「네」하는 의원 있음)
  11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50분 회의중지)

(11시 계속회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자. 도시과 
  다음은 박형규 도시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박형규  도시과장 박형규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 중 추진 중인 사항만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과 소관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총 시정 10건, 건의 8건, 총 18건의 시정 및 건의사항이 있었으며 이 중 9건의 보고는 완료되었고 9건의 추진 중인 사항이 있었습니다.
  이 중 4건은 완료되었고 추진 중인 5건에 대해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2019년 280회 제1차 정례회에서 배영식 의장님과 이상현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사항입니다.
  건의 내용은 읍면 간 균형발전을 지속적으로 요구함에도 도시기반시설 구축 및 지역교통망 활성을 위한 도시계획시설의 사업의 경우 신규로 추진되고 있는 사업도 특정지역에 개발이 집중되고 있으므로 단계별 집행계획 수립과 신설 도로 검토 시 균형발전이 될 수 있도록 반영하라는 내용입니다.
  조치계획입니다. 2025년 단계별 집행계획에 균형발전이 될 수 있도록 적정 반영되었음을 보고드린 바 있습니다.
  두 번째, 92페이지입니다. 290회 제1차 정례회에서 최정용 의원님께서 시정한 사항입니다.
니다. 본 시정사항도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한 사업 추진에 관한 사항으로 2025년 단계별 집행계획에서 균형발전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는 것을 보고드린 바 있습니다.
  다음은 93페이지입니다. 세 번째, 290회 제1회 정례회에서 강민숙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내용입니다. 내용은 북면 목동 근린공원 내 생태숲에 스카이타워 추진을 검토하라는 요청 건입니다. 현재 스카이타워 추진은 설계가 마무리 단계에 있고 2022년 5월에 발주해서 금년도에 사업을 마무리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다음은 94페이지 네 번째, 제298회 제1회 정례회 최정용 의원님 건의사항으로 도시계획도로 추진을 위해 매입한 토지 중에 사용하지 않는 토지에 대하여 일괄 매각하라는 내용에 대하여 조치계획입니다. 현재 도시계획도로에 폐지된 토지 및 사용하지 않는 토지에 대하여는 수시로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며 계속하여 추진 계획이 필요 없는 토지에 대해서는 매각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95페이지입니다. 다섯 번째, 제298회 제1회 정례회 강민숙 의원님 건의사항입니다.
  내용은 신규 아파트 건설로 인해서 해당 지역의 차량 이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주민 불편이 초래하기 전에 한발 앞선 행정으로 도로정비에 힘써 달라는 내용입니다. 조치계획입니다. 신규아파트 집중지역으로 한석봉체육관에서 서울빌라 구간에 대하여 현재 실시설계가 완료되었고 보상을 추진할 계획으로 있으므로 2023년까지 공사를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과 소관 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상현 의원님!
이상현 의원  네, 박형규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우리 배영식 의장님하고 제가 건의드렸던 읍면별 균형발전 지역개발사업에 대해서 좀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번 달에 어차피 들어왔던 게 임시회 중에 미집행 군계획시설 단계별 집행계획이 들어왔어요. 그렇지요?
○도시과장 박형규  네, 네.
이상현 의원  저희가 보고를 받았는데 사실은 보고는 그렇지만 예산을 수반해 가지고 나가는 과정에서 진행 과정이 상당히 중요하다. 그래서 지금 우리 조금 전에 최기호 의원님이나 강민숙 의원님도 말씀을 하셨지만 인구 소멸도시라고 얘기를 해요. 그런데 사실 늘어나는 데는 계속 늘어나는데 못 늘어난 이유가 SOC 사업, 사회간접시설이 없기 때문에 사실 그렇거든요. 우리가 뭐 아이를 낳아서 막 인구를 불릴 수는 없지 않습니까? 인구가 유입을 바라야 되는데, 그래서 단계별 수립은 잘 수립을 하셨는데 거기에서 예산이 집행되는 과정에서 우선순위를 파악을 해 주셔라 그런 당부를 드리는 거예요. 이해 가십니까?
○도시과장 박형규  네.
이상현 의원  네, 그래서 물론 한정된 예산 가지고 다 할 수는 없지만은 그 중에도 보면은 우선순위가 필요한 것이 있다. 그러면 거기에 인구유입이 되고 우리 또 지방세도 많이 들어올 수가 있고 그런 게 있는데 그냥 어떤 특정지역에 거기를 뭐 발전시켜야 될 거기가 아니고 그런 타당성들을 봐 가지고 예산 우선순위를 좀 정해 줬으면 좋겠다 이런 건의를 드리는 겁니다.
○도시과장 박형규  네, 지금 저희가 단계별 집행계획에서 연도별 추진계획을 보고드린 바와 같이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꼭 의원님께 보고를 드리고……
이상현 의원  아니, 보고를 하는 게 아니라 그 집행부에서 그런 어느 정도의 예산의 집행이라든지 이런 거에 대해서 좀 선순위나 후순위를 판단해 가지고 집행을 해 줬으면 좋겠다 그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도시과장 박형규  네.
이상현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강민숙 의원님!
강민숙 의원  보충이 되겠습니다. 과장님 설명 잘 듣고 있고요. 균형발전 얘기가 계속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지 않습니까?
○도시과장 박형규  네.
강민숙 의원  그런데 도시계획도로가 가능한 지역이 있고 그렇지 못한 지역이 있어요.
○도시과장 박형규  네, 네.
강민숙 의원  상면이나 북면 같은 경우에는 도시계획도로 하고자 해도 할 곳이 정말 많지 않아요. 그게 이제 추진 중인 곳도 있고 마무리 단계도 있고 해야 할 곳은 한두 곳에 불과하거든요. 그렇다면 도시계획도로가 아닌 농어촌도로 쪽으로 좀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부분이 분명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금 그런 거에 대한 배려가 좀 부족하다. 그래서 도시계획도로가 들어가지 않는 그런 읍면에 대해서는 농어촌도로 쪽으로라도 좀 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조금 배려해 주실 필요가 있다라는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도시과장 박형규  네, 지금 도시계획도로가 아닌 부분에 대한 거는 건설과에서 농어촌도로로 많이 배분을 해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계속적으로 그런 부분에 대한 거를 건설과하고 협의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강민숙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기호 의원님!
최기호 의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신규아파트 건설 대비해서 도로를 정비하는 그런 거에 대해서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이제 한석봉체육관에서 코아루까지 올해 10억인가요?
○도시과장 박형규  네, 지금 10억 받아냈습니다.
최기호 의원  네, 10억이 세워진 거로 알고 있는데 지금 자이나 이편한세상 같은 경우에는 2023년도.
○도시과장 박형규  네, 2023년도.
최기호 의원  2023년도에 완공된다고 박차를 가하고 있더라고요.
○도시과장 박형규  네.
최기호 의원  그런데 우리 같은 경우에는 2024년도 완공되는 거로 그렇게 계획표에 나와 있어요 맞지요?
○도시과장 박형규  네, 지금 이제 보상이 좀 추진이 빨리되면 2023년도에도 완료가 가능할 걸로 보고 있습니다.
최기호 의원  그게 이제 주변에 땅값도 덩달아서 올라가고 있는 상태인데 과연 지금 현실보상가 가지고 그게 협상이 잘 되겠는가 그것도 좀 의문이 가서 거기에 박차를 가해 주시기를 부탁을 드리고요. 그리고 그 한석봉체육관 바로 옆에 그 둔덕 있지 않습니까?
○도시과장 박형규  네.
최기호 의원  거기가 상당히 좀 고가이잖아요.
○도시과장 박형규  네.
최기호 의원  거기 낮추는 그 설계는 포함이 안 됐나요?
○도시과장 박형규  이제 그 전부터 그 부분은 계속 얘기가 나오고 있기는 한데요. 지금 그 부분을 좀 낮추게 되면 뭐 구조물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전체적으로 다시 검토를 해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설계 때 낮출 수 있는 부분에 대한 거를 최대한 검토를 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기호 의원  거기가 둔덕이 좀 높을뿐더러 정상 거의 올라가야 밑에가 내려다 보일 정도로 고가이거든요. 옛날에 그냥 생긴 대로 닦다 보니까.
○도시과장 박형규  네, 네.
최기호 의원  그거 설계할 때 반영을 해 주시고요. 그리고 확장할 때 가평초등학교 뒤에 그 방음벽하고 거기가 아주 난해한 부분이잖아요. 그거를 가평초등학교하고 한번 협상을 하세요. 왜냐하면 가평고등학교가 올해 교사 신축 리모델링비로 올해 예산이 선 게 있거든요.
○도시과장 박형규  네.
최기호 의원  그래서 그거를 세울 때 그분들이 그 뒷문을 어디다가 낼 것이냐 거기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더라고요. 왜 그러냐 하면은 그쪽 라인에 아파트가 거의 한 1200세대가 깔리다 보니까 초등학교 아이들이 정문을 이용하지 않고 후문으로 들어갈 수 있는 그런 환경이 그렇게 변했어요. 그래서 그거 설계할 때 아니면은 공사할 때 가평초등학교하고 충분히 설명을 해서 뒷문을 잘 활용해서 아이들이 등교할 수 있게끔 그렇게 설계를 좀 해 주실 것을 부탁을 드리고요. 2024년도에 우리는 공사를 완료한다 그랬는데 좀 박차를 가해서 어차피 해 줄 거면 땅 토지 보상가가 해마다 올라가잖아요.
○도시과장 박형규  네, 맞습니다.
최기호 의원  해마다 6, 7%씩 올라간다는 거로 알고 있는데 그거 더 올라가기 전에 빨리 이 용지를 확보를 하고 공사를 좀 다른 지역보다 더 빨리 추진을 해서 아파트 완공과 길 완공과 거의 맞아 들어가게끔 그렇게 좀 박차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과장 박형규  네,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최기호 의원  감사합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강민숙 의원님!
강민숙 의원  네, 지금 코아루아파트나 이편한세상이 완공이 되고 하면 지금 이미 초등학생들 등교시간에 거기 신호등 가동을 시작했거든요.
○도시과장 박형규  네.
강민숙 의원  엄청난 정체가 일어나고 있는 거지요. 그래서 이미 아파트 인허가 전에 인허가 상황이나 우리가 뭐 도시계획에 의해서 뭔가 조짐이 보이기 전에 우리가 이렇게 계획 하에 이렇게 가면 이런 거를 사전에 조금 빨리빨리 처리를 할 수 있었을 텐데 지금도 늦은 결과가 이렇게 빚어지는 거잖아요. 그래서 도시과에서 도시계획 세우고 할 때 도로에 대한 것도 좀 사전계획이 필요한데 지금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지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아이들의 안전이 최우선 되어야 되는 거거든요. 지금 학교 후문도 어떻게 할지에 대한 것을 잘 고려하셔서 교통 흐름에 아이들 등교에 안전하게 할 수 있으면서 교통 흐름에도 좀 방해가 되지 않게끔 이미 신호체계와 함께 30키로를 넘어갈 수 없는 그 속도 때문에라도 지금 어디까지 줄이 아침 출근시간에는 거기가 아비규환인데 그래서 아이들, 그 교통의 흐름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의 안전이 더 우선시 되어야 하는 상황이기는 하잖아요. 그래서 면밀히 검토하셔서 양쪽을 다 이렇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찾아야 될 거라는 말씀을 좀 드리고 싶습니다.
○도시과장 박형규  네, 지금은 2차선이기 때문에 아침에 많이 밀리는 경우가 있는데 4차 노선으로 되면 아침에 이제 아이들이 내리고 타는 부분은 해소가 될 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강민숙 의원  네, 어쨌든 뭐 그 사업이 빨리 진행이 되어야 되기 때문에 좀 조기 추진해서 좀 완료될 수 있도록 더 적극적으로 예산 확보라든지 보상협의라든지 신경써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과장 박형규  알겠습니다.
강민숙 의원  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정용 의원님!
최정용 의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제가 보면은 이 상면에 이 도시계획도로가 한 두 곳 되나요?
○도시과장 박형규  지금 이제 미개설 된 도로가 두 곳 정도 되고요. 추가적으로 관리계획 변경을 해서 상면 쪽에 지금 주거지역으로 기존에 한번 보고드린 것처럼 관리계획 변경을 추진할 계획에 있습니다.
최정용 의원  그래서 이게 북면이나 상면에는 한두 개 밖에 없어요 그 도시계획도로가. 그러면 예산도 많이 안 드는데 세금은 상면이 3등으로 많이 내요. 그런데 그거 하나 뭐 한 10억이면 되는 거를 몇 년째 끌면서 해 준다 해 준다 이러는데 그러지 마시고 상면이나 북면 도시계획도로 한두 개 있는 거 빨리 실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과장 박형규  네, 최대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정용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도시과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박형규 과장 수고하셨습니다.
    차. 교통과 
  다음은 장석조 교통과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장석조  교통과장 장석조입니다.
  교통과 소관 제8대 의회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 중 추진 중인 한 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제298회 제1차 정례회시 강민숙 의원님께서 시정요구하신 특별교통수당 예약시스템 개선 요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재 경기도에서 특별교통수단 방역이동 연계를 위한 경기도 이동지원시스템을 준비 중에 있으며 2022년 상반기 내 웹 및 홈페이지 게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본 예약시스템 개시에 맞추어 교통약자가 휴대폰 앱과 홈페이지를 통하여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예약시스템 운영 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네,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정용 의원님!
최정용 의원  네, 과장님 저는 행정사무감사가 아니고 현리 택시부 앞에 CCTV 교통, 그러니까 불법주차 단속하는 거 있잖아요.
○교통과장 장석조  네.
최정용 의원  그게 몇 분간.
○교통과장 장석조  15분 간격입니다.
최정용 의원  15분이에요?
○교통과장 장석조  네.
최정용 의원  그 시간을 좀 25분이고 30분 정도 이렇게 줘야지 이게 저기까지 들어갔다 나올 수 있는 입장이 안 되니까 평상시는 한 30분 줘도 되지 않아요?
○교통과장 장석조  그게 이제 정차 부분 때문에 그런데요. 또 그거 시간을 늘리면은 불편하신 분들이 상대적으로 있고 그렇거든요. 그거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최정용 의원  그래서 그거 좀 검토해서 시간상 뭐 교통이 막히는 날 있잖아요. 장날 같은 경우.
○교통과장 장석조  네.
최정용 의원  그날은 뭐 어쩔 수 없지만은 그렇지 않은 날 있잖아요 평상시에. 그거는 시간을 좀 늘려 줬으면 좋겠어요.
○교통과장 장석조  검토하겠습니다.
최정용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기호 의원님!
최기호 의원  네,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일전에 버스업체 경영난 대책 마련할 때 종합검토가 필요하다. 그런데 현재까지 잘 진행이 되고 있고 또 공영제로써의 발판을 지금 거의 만들고 있잖아요.
○교통과장 장석조  네.
최기호 의원  그런데 그 건물. 건물 안전진단인가 그거 지금 결과물 나왔습니까?
○교통과장 장석조  저번에 말씀드린 것 같은데 C등급 나왔습니다.
최기호 의원  네?
○교통과장 장석조  C등급이요. C등급 나와서.
최기호 의원  그러면 리모델링 한다는 얘기예요?
○교통과장 장석조  개보수, 네, 개보수로 하고 있습니다.
최기호 의원  리모델링으로.
○교통과장 장석조  네, 네.
최기호 의원  그럼 리모델링으로 몇 년이나 쓸 것 같아요?
○교통과장 장석조  그거를 저희가 추경에 그 설계비로 반영을 했는데요. 그때 되면서 다시 진단을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최기호 의원  하여간 뭐 그때 리모델링비가 한 12억 든다고 그랬나요?
○교통과장 장석조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그렇게 들고요. 개보수로 봤을 때는 뭐 지금 저희가 판단한 거는 한 3천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최기호 의원  얼마요?
○교통과장 장석조  3천만 원.
최기호 의원  3천만 원. 뭐 3천만 원 정도 들여서 앞으로 한 40년 동안 지금 한 34년 됐다고 그랬잖아요 그게?
○교통과장 장석조  네.
최기호 의원  앞으로 한 7, 8년 앞으로 10년을 더 쓴다면은 투자가치가 있지만 또 그 건물이 앞으로 7, 8년 있으면 40년 이상 되는 거잖아요. 공공성 있는 건물은 한 30년 있으면은 다시 또 신축을 하더라고요.
○교통과장 장석조  네.
최기호 의원  그 뭐 설악면사무소도 32년인가 된 거로 알고 있는데 거기도 새로 짓듯이. 그래서 많은 투자를 해서 잠깐 쓰고서네 파옥한다는 거는 그건 예산 낭비의 전형적인 모델이 될 것 같고요. 그래서 적게 투자해서 10년 앞으로 쓴다면은 그렇게 하셔도 12억씩 투자하면서 리모델링은 절대 하지 않기를 부탁드리고. 그리고 그 전체적인 돌아가는 상황이라든가 그런 거를 저희가 잘 모르고 있고 그 주변에 상가에 포진해 있는 분들이 거기에 대한 설명회라고 그러나 그거 아직 안 하셨지요?
○교통과장 장석조  그거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한 5월 달쯤에 계획하고 있습니다.
최기호 의원  네, 그거를 주변 상가분들의 의견을 청취를 해서 사업하는 데 반영을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교통과장 장석조  네.
최기호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송기욱 의원님!
송기욱 의원  과장님 그 적목리 위에 공영주차장 내에 화장실 설치하는 거는 지난번 말씀드렸지만 어떻게 타 부서랑 협의가 됐어요?
○교통과장 장석조  그거를 먼저 말씀드렸다시피 코로나 상황 때문에 관광객이 없어서 수요가 없는데요. 코로나가 진정되면은 마을에서 먼저 위탁할 용의가 있으셨어요.
송기욱 의원  네, 네.
○교통과장 장석조  그래서 그거 같이 진행해 가면서 같이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송기욱 의원  차질이 없도록 진행에 철저히 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과장 장석조  네, 네.
송기욱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교통과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네, 장석조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카. 소득개발과 
  다음은 현규갑 작물기술팀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작물기술팀장 현규갑  소득개발과장님이 코로나19로 인해 부재중으로 작물기술팀장이 대신 보고드리겠습니다. 제8대 의회 2018년도부터 2021년까지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 조치 결과에 대하여 소득개발과는 총 14건 중 11건은 추진 완료되었으며 추진현황 3건 중 완료 2건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1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21년 제298회 제1차 정례회의에서 최기호 의원님께서 시정요구하신 토종농작물 보존과 육성 노력 건에 대하여 조치 결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올해 2022년도에는 경기도 종자관리소에서 운영 중인 토종종자은행에서 토종종자 총 1633kg을 벼 6종, 콩 4종, 팥 5종, 참깨, 들깨 품종을 수요 신청받아 신청 농가에게 보급 중에 있습니다. 현재 소득작목으로 육성하여 결정된 토종작물은 산업화하여 시범사업 등 새로운 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개발하고자 지속적으로 노력중이며 2022년도에는 경기도 토종종자 전략 품목 발굴 육성에 대해 가평토종종자보존회를 추천하여 2022년도 토종농산물 활성화 기반조성 시범사업으로 토종농산물 생산가공시설 건 2천만 원, 토종교육체험장 운영 지원에 4백만 원을 신청 중에 있습니다.
  3월 말 중에 선정되어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사료되며 앞으로도 지도기관에서 지속적으로 토종작물에 대한 사업을 위하여 발굴 노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정용 의원님!
최정용 의원  네, 팀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 농기계 관련해서 여쭤보겠는데요. 농기계 임대사업 중에 포크레인이 있지요?
○작물기술팀장 현규갑  네.
최정용 의원  포크레인은 원래 배달을 안 해 줘요?
○작물기술팀장 현규갑  네, 포크레인은 배달을 안 해 주고 있습니다.
대형 농기계로 포함이 안 돼 있어가지고 일반 소형 1톤 트럭으로 운반이 가능해서요.
최정용 의원  스키로더는 되던데?
○작물기술팀장 현규갑  스키로더는……
최정용 의원  스키로더도 1톤차에 싣잖아요.
○작물기술팀장 현규갑  네, 아니……
최정용 의원  아니, 포크레인도 1톤 차에 싣고. 그래서 나는 같은 농기계인데 그거를 왜 배달을 안 해 주는지 그것 좀 여쭤보는 거예요.
  (농업기술센터소장 발언 중)
  아니야, 1톤 차에 실리는 거더라고 내가 보니까. 그래서 될 수 있으면은 이거를 배달해 주는 게 좋지 않으냐고 제가 건의드리는 거예요.
○작물기술팀장 현규갑  네, 검토해 보고서 시행토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정용 의원  포크레인도 큰 거로 하나 구입하시고.
  (농업기술센터소장 발언 중)
  아니, 농업용 중에도 그게 있더라고. 약간 큰 거.
○작물기술팀장 현규갑  교육용 장비로 약간 큰 게 있기는 있는데요. 더 큰 거는……
최정용 의원  장비 업자가 뭐라고 그래서 못 사는 거예요?
○작물기술팀장 현규갑  그런 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최정용 의원  그거 검토좀 해 주세요.
○작물기술팀장 현규갑  네, 알겠습니다.
최정용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기호 의원님!
최기호 의원  네, 팀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토종종자 보존과 육성에 노력을 기울여 주심에 감사드리는데요. 양평은 토종종자 토종작물을 특화사업으로다가 지정을 해 가지고 대대적으로 한 20억인가 30억을 투자를 해서 전문농장을 육성을 하고 또 거기에서 생산된 토종식물에 대한 보급도 하고 공급도 하고 그런 체제를 갖추어서 한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런데 거기가 우리보다 토종종자 조례가 늦게 제정이 됐거든요. 우리가 먼저 선수를 쳤는데 우리가 조금 이제 뒤따라가는 그런 형태가 됐어요. 그래서 이게 좀 아쉬움이 있지만 지금 그래도 한 2천여 만 원 세워서 보급육성을 한다니까 반갑기는 한데 앞으로 그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지급 개량돼서 나오는 것들은 DNA를 조작해서 슈퍼 다량생산 그리고 또 이제 빛깔이라든가 그런 모든 걸 갖다가 이제 종합해서 만들어내서 사람들에게 공급을 하고 있는데 이 토종종자는 순수한 그 말 그대로 토종에 가까운 그런 식품을 생산해서 공급을 하는 거거든요.
○작물기술팀장 현규갑  네, 네.
최기호 의원  그래서 조금 비싸더라도 내 자식을 위해서 나를 위해서는 그 토종에 가까운 그런 농작물을 섭취를 하는 것이 소득이 높아감으로 인해서 선호하는 추세로 가고 있기 때문에 이런 것도 한번 소득, 새로운 소득사업으로다가 자리매김하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우리 가평군도 뒤늦은 감이 있지만 토종종자를 활용한 그런 농산물 판매 전략도 한번 세워야 되지 않을까 그런 차원에서 소득개발과에서 연구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물기술팀장 현규갑  네, 네. 경기도 종자관리소에서 2019년도부터 종자 은행을 설립해서 운영 중에 있고요. 평택, 양평, 화성 경기도 내에 9개소에서 1700여 종으로 토종작물을 보존연구회 차원에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양평이 전년도부터 그렇게 하고 있는데요. 저희 가평군도 적극적으로 노력하면서 시행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기호 의원  알겠습니다. 기대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네, 작물기술팀장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현규갑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타. 상수도사업소 
  다음은 이병연 상수도사업소장께서는 나오셔서 추진 중인 사항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입니다.
  행정사무감사 시정 및 건의사항 조치결과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는 2019년 2건, 2020년 2건, 2021년 2건 등 모두 6건으로 2019년 이상현, 연만희 의원님이 시정 건의하신 사항으로 읍면별 급수지역 균형 있게 공급하라는 사안에 대하여 가능한 급수지역은 급수가능지역은 급수구역을 확장에 노력하고자 하며 미급수 지역에 대하여는 마을 상수도를 항시 점검하여 생활용수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이상현 의원님이 시정 요구하신 유수율 제고를 위한 사업 추진에 대하여는 현재 현대화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어 계획 기간 내에 유수율 85% 이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0년 연만희, 이상현 의원님이 시정사항인 미급수 지역에 대한 공급대책 마련에 대한 사항으로 현재 설악에 2천 톤 증설을 추진 중이며 설악 시가지 일원에 미급수 지역에 상수도 공급을 추진 중에 있으며 시가지 지역에 대하여는 점차적으로 급수지역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배영식 의원님의 시정사항인 유수율 제고를 위한 사업 추진 철저에 대하여는 위 현대화 사업 추진 사항으로 답변을 갈음하겠습니다.
  2021년 연만희 의원님 외 네 분이 시정 요구하신 상수도 공급 조속 추진에 대하여는 현재 추진 중인 수도정비기본계획을 통하여 상수도공급지역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강민숙 의원님이 시정요구하신 사항으로 지하수 개발 및 읍면 불가 지역에 대한 상수도 우선 공급권에 대하여 수질이 불량한 지역에 대하여는 우선 상수도를 공급토록 하겠으며 상수도 공급이 여의치 않은 지역에 대하여는 마을 상수도에 여과장치를 지속적으로 설치하여 주민 생활용수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배영식  다음은 보고내용에 대하여 질의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정용 의원님!
최정용 의원  네,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 상수도 사업을 할 때요. 도로에서 지선을 따 나가지 않습니까?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네.
최정용 의원  그 지선을 미리 따 놓으면 도로 포장을 할 수가 있는데 그거를 안 했기 때문에 그거 지선 딸 때까지 도로 포장을 못 하는데 그것은 맨 처음에 이 원선 깔 때 지선을 다 뽑아줘 놔 놓으면 도로 포장을 하면은 이 도로가 깨끗한데 그게 한 1년 이상 그 지선 때문에 공사를 못 하지 않습니까?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아, 이제 그 지선 확장이 가능한 데에는 하고 있는데요. 지금 말씀하신 게 어떤 경우인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항사리 같은 경우에는 관로를 깔아놓고 포장을 해야 되는데 급수공사 신청을 안 해서 저희가 급수공사를 빨리 신청을 해라. 그래야 나중에 포장 복구를 하더라도 또 이중으로 파헤치지 않으니까. 포장 복구 전에 급수공사 신청을 하시라 그렇게 권고를 해 드리고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최 의원님이 말씀하신 거는 지선을 더 연장해 달라고 그러시는 것 같은데요.
최정용 의원  아니, 아니오. 이 농어촌도로가 2차선이잖아요. 2차선 밖으로만 빼놓으면은 원도로를 포장을 할 수 있다는 얘기이지.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그것만 그렇게 한번 추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경우가 있다면.
최정용 의원  그건 거의 다예요. 행현리 보면요. 그렇게 되어 있어요. 그래서 포장을 못 하는 이유가 지선을 따야 하잖아. 그러니까 포장을 못 하지 않습니까?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그거는 한번 그렇게 추진을……
최정용 의원  검토 좀 해 주세요.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알겠습니다.
최정용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이상현 의원님!
이상현 의원  네, 소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거는 제가 궁금해 가지고 한번 여쭤보는 거예요. 행정사무감사랑 연관이 된 게 아니고. 지금 수도 급수에 대해서 증설을 하고 막 이러지 않습니까? 설악면 같은 경우도. 그런데 지금 아파트가 만약에 대단지가 들어온다 그러면은 지금 아파트 인허가를 내주는 거에 대해서 도시과나 아니면 건설과나 아니, 건축과나 내주는 거에 대해서 상수도랑 협의가 되는 거지요?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상수도하고 지금 협의를 하고 있고요. 지금 가평 같은 경우에 한 90% 정도, 한 80% 정도는 수용이 가능하고요. 그다음에 이제 설악 같은 경우에 한 50% 정도를 수용이 가능한데요. 도시과하고 저희하고 협의를 해서 지금 가평 같은 경우에도 다 모자란다고 이게 판단이 되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은 저희가 이제 가평 상수도를 1만 1천 톤을 증설하는 거를 수도정비기본계획이 확정이 되면 실시설계를 할 거고요. 그다음에 설악은 2천 톤 증설이 되고 나서도 지금 그 추가적으로 취수원 개발을 할 수 있는 데가 마땅치가 않아요. 그래서 가평에서 1만 1천 톤을 증설을 하게 되면 지금 아파트 짓는 데 생기는 분담금이 도시과에도 또 있습니다, 우리 상수도사업소에도 있지만. 그래서 도시과하고 저희하고 협의를 해서 그 분담금은 전부 상수도를 확장하는 비용으로 주겠다라고 협의를 받아서 군수님 결재를 맡아놓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1만 1천 톤이 증설이 되면 지금 제일 가능성이 있는 노선은 청평댐을 건너서 회곡리를 거쳐서 설곡에다가 물탱크를 앉히는 방법으로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상현 의원  네, 지금……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그래서 그렇다고 그러면 설악도 뭐 아파트 짓는 데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되고요. 지금 또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저수조를 사용을 해서 물을 공급하는 거기 때문에. 그리고 지금 도시과에서 우리한테 아파트를 온 거를 보면 물량을 좀 과다하게 책정해서 온 게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기존에는 아파트들이 쓰는 물량, 가구 수에 비해서 쓰는 물량을 데이터를 내서 좀 더 몇 동이라도 아파트 몇 개라도 더 해서 늘려놓은 상태입니다. 만약에 이제 설악도 마찬가지이고 가평도 마찬가지인데요. 이 증설이 완료되면 뭐 아파트 짓는 데는 지장이 없을 것으로 이렇게 판단이 됩니다.
이상현 의원  뭐 우리 소장님이 전문적인 용어를 얘기하시고 우리 의원들은 알아듣지만 일반 주민들이 봤을 때는 간단명료하게 인허가가 났다 그러면 수도 문제는 해결이 됐다 이렇게 보는 거지요?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네, 그렇게 보면 됩니다.
이상현 의원  그렇지요. 간단한 거고. 그다음에 또 설악에 취수원이 더 문제가 돼요. 그래서 이 주민분들이 건의를 한 사항이 있어요 혹시 소장님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는데.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네.
이상현 의원  우리가 속칭 얘기하는 이명박 별장 앞에 거기를 가지고 좀 취수원을 하고 그다음에 거기는 우리 하수종말 처리장하고 이격이 700m가 얼마가 되어야 한다면서요 규정을 자세히는 모르겠지만은.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그래서 동네 회의를 한 결과 하수종말처리장 퇴수 관로를 좀 밑으로 하류로 빼달라는 얘기가 있어서 지금 그건 하수도사업소하고 협의가 됐습니다.
이상현 의원  긍정적으로 검토를 하셔 가지고 우리가 발전하는 도시에 수도가 없어 가지고 못 들어오는 그런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당부를 좀 드리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네.
이상현 의원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강민숙 의원님!
강민숙 의원  네, 소장님 설명 잘 듣고 있고요. 상수도 급수 구역인데도 불구하고 지금 관로공사가 되지 않은 곳들이 좀 있거든요. 가평 마장리도 제가 지속적으로 말씀을 드렸는데.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그거는 강 의원님이 말씀을 하셔서 해 드리겠다고 했고 지금 그쪽에 사시는 분들한테 그러면 이 기존에 있는 도로에 개인 토지가 들어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런 토지에 대해서는 “동의를 좀 받아주시라.”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강민숙 의원  제가 지금 말씀드리려고 하는 것은 북면도 이곡리, 소법리가 13가구, 31가구 이렇게 관로공사가 안 된 곳이……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그것도 지금 건의가 들어와서 저희가 긍정적으로 검토를 하고 있습니다.
강민숙 의원  네, 알겠습니다. 추진 상황은 앞으로 좀 같이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지금 저희가 소법리 쪽하고 그쪽은 저희가 금액은 많이 혜택 보는 가수 수는 적지만 어쨌든 군수님한테 결정, 긍정적으로 얻어서 긍정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강민숙 의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최기호 의원님!
최기호 의원  소장님 설명 잘 듣고 있습니다. 우리 가평지역에 하수종말처리장이 있지 않습니까?
달전리에.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네.
최기호 의원  거기 바로 자라섬 끝자락에 우리 취수원이 있잖아요.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취수원은 그 댐, 아니, 저 자라섬 내에 있습니다. 이쪽에는 없고요.
최기호 의원  이쪽 방향이에요? 아, 자라섬 내에?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네, 네. 자라섬 내에 있는 거고요 이쪽에는 없습니다.
최기호 의원  끝자락에 있는 게 아니에요?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네, 네.
최기호 의원  아, 그렇습니까?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가평하수종말처리장하고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최기호 의원  아, 그렇습니까?
○상수도사업소장 이병연  네, 네.
최기호 의원  알겠습니다.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배영식  보충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종결하겠습니다.
  상수도사업소장께서는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네, 이병연 소장 수고하셨습니다.

    2.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등 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3월 31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의원님들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시므로 의사일정 제2항 본회의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제3차 본회의는 4월 1일 오전 10시에 개의함을 알려드리며 이상으로 제305회 가평군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49분 산회)


가평군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